HYU Social Innovation Center
빈곤 종식
NO POVERTY
· 국제빈곤선 아래의 삶을 살아가는 인구수를 줄이기 위한 교육과 연구에 앞장선다.
· 지역사회와 국제사회의 빈곤층을 위해 봉사한다.
· 지역사회와 국제사회의 빈곤층을 위해 봉사한다.
빈곤종식
YCM: 차세대 체인지메이커를 육성하다, 유스체인지메이커스 프로젝트
SDGs-04
작성자
HY_SDGs
작성일
2020-11-23 18:14
조회
597
'유스체인지메이커스' 프로젝트는 청소년의 SDGs에 대한 이해, 체인지메이커십 함양을 지원하는 데 목적이 있다. 유스체인지메이커스 사무국원들은 희망한대 리더그룹에 소속되어 활동하면서 미래 사회의 주체인청소년들에게 지속가능발전목표 (SDGs)를 알리고 주변의 사회문제를 관찰하며 해결방안을 고민해 볼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한다. 차세대 체인지메이커로 거듭나는 방법을 제안하는 것이다.
유스체인지메이커스 프로젝트는 2017년에 시작되었으며, 2019년부터 프로젝트 단계를 대대적으로 개편하여 진행하였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유스체인지메이커스 7기 사무국원 모집 포스터
사무국원들은 2~3개월간의 자체 스터디를 거쳐 지속가능발전목표와, 체인지메이커십에 대해 스터디한다.
본인들의 의견을 나누고 새로운 분야를 공부하며 멘토로서의 역량을 양질화시키는 것이다. 스터디 후에는본격적으로 멘티를 모아 교류의 장을 만든다. 이후에는 본격적인 워크숍이 진행된다. 멘티들은 팀으로 나뉘어, 퍼실리테이터로서 한 팀마다 배치된 사무국원의 도움 아래 지속가능발전목표에 대해 토의하고, 관심있는 사회문제를 선정하여 솔루션을 도출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워크샵을 통해 나온 결과 및 인사이트를 공유하며, 팀별 피드백과 멘토 피드백의 과정을 거친다.
-유스체인지메이커스 온라인 워크샵 진행 사진
2020년에는 코로나 사태로 인해 모든 워크숍이 전면 온라인 방식의 5주 과정으로 개편되었다. 모든 과정이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만큼 다소 현장감이 부족할 수 있는 대신 서울 시내에 한정되어 있었던 기존의 모집 대상을 전국 지역으로 확대하였다. 6기 프로그램에 참여한 총 23명의 고등학생(3개교, 6개 팀)들은 SDGs의 취지에 공감하고, 향상된 문제해결능력을 바탕으로 각자가 위치한 자리에서 체인지메이커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졌다. 체인지메이커강의, SDGs 총론 강의, 그리고 이후 SDGs 스터디를 통해 사전교육을 거친 이후에는 주 1회 약 2시간 동안 모여 사회문제 해결 워크숍을 진행하였다. 이후에는 주 1회, 약 1시간 동안 멘토와 주간 활동을 점검하고 피드백을 받는과정을 거쳤다. 이번 6기 워크숍을 통해 도출된 총 6팀의 프로젝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조 선정목표: SDGs 12번- 2030년까지 예방, 감축, 재활용 및 재사용을 통해 쓰레기 발생을 대폭 줄인다.
-문제 정의 : 춘천시에는 효과적인 분리수거 정책과 방법이 필요하다. 왜냐하면 현재까지 진행되었던 쓰레기 감소를 위한 분리수거 정책과 방법이 효과가 저조했기 때문이다.
-솔루션
1) 배달음식 일회용 용기 분리배출 방법 표시 의무화
2) 분리배출 장소를 알리는 약도 제작
3) 춘천시-환경 스타트업 간 협약 체결
2조 선정목표 : SDGs 11번-30년까지 대기의 질과 도시 및 기타 폐기물 관리에 특별히 주의를 하면서 도시가 가지는 부정적인 환경오염을 감소시킨다.
-문제정의: 길거리에는 담배꽁초를 쉽게 버릴 수 있는 전용 쓰레기통이 필요하다. 왜냐하면 적절한 곳에 버려지지 않은 담배꽁초는 악취와 유해물질을 발생시켜 대기에 유해하기 때문이다.
-솔루션 : 담배꽁초 전용 쓰레기통 설치
3조 선정목표: SDGs 11번-2030년까지 모두를 위한 안전하고 적정가격의, 접근이 용이하고 지속가능한 교통 시스템을 제공한다.
-문제정의: 출퇴근, 등하교 등 단거리 이동을 자전거를 통해 하는 사람들은 수학적 디자인을 고려한 자전거 도로나 인도와 차도 간 경계가 명확한 자전거 도로가 필요하다. 왜냐하면 잘못 설계된 자전거 도로는 심각한 인명피해를 일으키기 때문이다.
-솔루션: 자전거 도로 경계라이트, 자전거 도로 커브길의 수학적 디자인 제시
4조 선정목표: SDGs 11번-모두에게 충분하고 안전하며 적당한 가격의 주택 및 기초 서비스의 접근을 보장하고 빈민가를 개선한다.
-문제 정의 : 노후 건축물에 거주하는 사람들은 위험 요소에 대한 적절한 관리방안이 필요하다. 왜냐하면 노후 건축물은 균열로 인한 붕괴, 누전, 세균으로 인한 호흡기 질환 유발, 누수 등의 문제를 야기하기 때문이다.
- 솔루션 : 노후 건출물 점검 앱, 유투브, SNS 등 미디어 활용 캠페인 진행
5조 선정목표: SDGs 1번 : 국가별로 최저 생계 보장 등을 포함하여 모두를 위한 적절한 사회보장시스템 및 조치를 이행하고 2030년까지 빈곤층과 취약계층에 대한 실질적 보장을 달성한다.
-문제 정의 : 금산 남일면 신동리 독거노인들은 삶의 밀접한 문제들의 해결이 필요하다. 왜냐하면 나이가 많으시고 혼자 사셔서 문제 해결이 어렵기 때문이다.
-솔루션 : 반찬 가져다 드리기
6조 선정목표-SDGs 4번 : 2030년까지 모든 여아와 남아가 양질의 초등 및 중등 교육을 무료로 동등하게 이수할 수 있도록 하여 유의미하고 효과적인 학습 성과 달성으로 이어지도록 한다.
-문제 정의 : 금산에 살고 있는 학생과 아이들은 예체능 분야에서 질 좋은 고육을 받을 기회가 필요하다. 왜냐하면 아직 금산의 학생들은 질 좋은 예체능 교육을 받을 기회가 없고 예체능 교육은 학생들과 아이들에게 있어서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이다.
-솔루션 : 방과후 교육기고한 운영, 커리큘럼 개발 및 온라인 교육 진행
-YCM 멘티 발표 사진
워크숍 이후에는 높은 수준으로 완성된 아이디어를 직접 실행해 보고자 하는 의지가 있는 팀들을 선발하여, 대학생 멘토와 연결, 실제 프로그램에서 나온 아이디어를 다듬어 실행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유스체인지메이커 프로젝트는 앞으로도 꾸준히 문제점을 보완하여 진행할 예정이다.계속해서 발전하며 확대되어가고 있는 유스체인지메이커스 프로젝트를 통해 차세대 체인지메이커의 양성을 기대해볼수 있을 것이다.
유스체인지메이커스 프로젝트는 2017년에 시작되었으며, 2019년부터 프로젝트 단계를 대대적으로 개편하여 진행하였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유스체인지메이커스 7기 사무국원 모집 포스터
사무국원들은 2~3개월간의 자체 스터디를 거쳐 지속가능발전목표와, 체인지메이커십에 대해 스터디한다.
본인들의 의견을 나누고 새로운 분야를 공부하며 멘토로서의 역량을 양질화시키는 것이다. 스터디 후에는본격적으로 멘티를 모아 교류의 장을 만든다. 이후에는 본격적인 워크숍이 진행된다. 멘티들은 팀으로 나뉘어, 퍼실리테이터로서 한 팀마다 배치된 사무국원의 도움 아래 지속가능발전목표에 대해 토의하고, 관심있는 사회문제를 선정하여 솔루션을 도출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워크샵을 통해 나온 결과 및 인사이트를 공유하며, 팀별 피드백과 멘토 피드백의 과정을 거친다.
-유스체인지메이커스 온라인 워크샵 진행 사진
2020년에는 코로나 사태로 인해 모든 워크숍이 전면 온라인 방식의 5주 과정으로 개편되었다. 모든 과정이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만큼 다소 현장감이 부족할 수 있는 대신 서울 시내에 한정되어 있었던 기존의 모집 대상을 전국 지역으로 확대하였다. 6기 프로그램에 참여한 총 23명의 고등학생(3개교, 6개 팀)들은 SDGs의 취지에 공감하고, 향상된 문제해결능력을 바탕으로 각자가 위치한 자리에서 체인지메이커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졌다. 체인지메이커강의, SDGs 총론 강의, 그리고 이후 SDGs 스터디를 통해 사전교육을 거친 이후에는 주 1회 약 2시간 동안 모여 사회문제 해결 워크숍을 진행하였다. 이후에는 주 1회, 약 1시간 동안 멘토와 주간 활동을 점검하고 피드백을 받는과정을 거쳤다. 이번 6기 워크숍을 통해 도출된 총 6팀의 프로젝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조 선정목표: SDGs 12번- 2030년까지 예방, 감축, 재활용 및 재사용을 통해 쓰레기 발생을 대폭 줄인다.
-문제 정의 : 춘천시에는 효과적인 분리수거 정책과 방법이 필요하다. 왜냐하면 현재까지 진행되었던 쓰레기 감소를 위한 분리수거 정책과 방법이 효과가 저조했기 때문이다.
-솔루션
1) 배달음식 일회용 용기 분리배출 방법 표시 의무화
2) 분리배출 장소를 알리는 약도 제작
3) 춘천시-환경 스타트업 간 협약 체결
2조 선정목표 : SDGs 11번-30년까지 대기의 질과 도시 및 기타 폐기물 관리에 특별히 주의를 하면서 도시가 가지는 부정적인 환경오염을 감소시킨다.
-문제정의: 길거리에는 담배꽁초를 쉽게 버릴 수 있는 전용 쓰레기통이 필요하다. 왜냐하면 적절한 곳에 버려지지 않은 담배꽁초는 악취와 유해물질을 발생시켜 대기에 유해하기 때문이다.
-솔루션 : 담배꽁초 전용 쓰레기통 설치
3조 선정목표: SDGs 11번-2030년까지 모두를 위한 안전하고 적정가격의, 접근이 용이하고 지속가능한 교통 시스템을 제공한다.
-문제정의: 출퇴근, 등하교 등 단거리 이동을 자전거를 통해 하는 사람들은 수학적 디자인을 고려한 자전거 도로나 인도와 차도 간 경계가 명확한 자전거 도로가 필요하다. 왜냐하면 잘못 설계된 자전거 도로는 심각한 인명피해를 일으키기 때문이다.
-솔루션: 자전거 도로 경계라이트, 자전거 도로 커브길의 수학적 디자인 제시
4조 선정목표: SDGs 11번-모두에게 충분하고 안전하며 적당한 가격의 주택 및 기초 서비스의 접근을 보장하고 빈민가를 개선한다.
-문제 정의 : 노후 건축물에 거주하는 사람들은 위험 요소에 대한 적절한 관리방안이 필요하다. 왜냐하면 노후 건축물은 균열로 인한 붕괴, 누전, 세균으로 인한 호흡기 질환 유발, 누수 등의 문제를 야기하기 때문이다.
- 솔루션 : 노후 건출물 점검 앱, 유투브, SNS 등 미디어 활용 캠페인 진행
5조 선정목표: SDGs 1번 : 국가별로 최저 생계 보장 등을 포함하여 모두를 위한 적절한 사회보장시스템 및 조치를 이행하고 2030년까지 빈곤층과 취약계층에 대한 실질적 보장을 달성한다.
-문제 정의 : 금산 남일면 신동리 독거노인들은 삶의 밀접한 문제들의 해결이 필요하다. 왜냐하면 나이가 많으시고 혼자 사셔서 문제 해결이 어렵기 때문이다.
-솔루션 : 반찬 가져다 드리기
6조 선정목표-SDGs 4번 : 2030년까지 모든 여아와 남아가 양질의 초등 및 중등 교육을 무료로 동등하게 이수할 수 있도록 하여 유의미하고 효과적인 학습 성과 달성으로 이어지도록 한다.
-문제 정의 : 금산에 살고 있는 학생과 아이들은 예체능 분야에서 질 좋은 고육을 받을 기회가 필요하다. 왜냐하면 아직 금산의 학생들은 질 좋은 예체능 교육을 받을 기회가 없고 예체능 교육은 학생들과 아이들에게 있어서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이다.
-솔루션 : 방과후 교육기고한 운영, 커리큘럼 개발 및 온라인 교육 진행
-YCM 멘티 발표 사진
워크숍 이후에는 높은 수준으로 완성된 아이디어를 직접 실행해 보고자 하는 의지가 있는 팀들을 선발하여, 대학생 멘토와 연결, 실제 프로그램에서 나온 아이디어를 다듬어 실행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유스체인지메이커 프로젝트는 앞으로도 꾸준히 문제점을 보완하여 진행할 예정이다.계속해서 발전하며 확대되어가고 있는 유스체인지메이커스 프로젝트를 통해 차세대 체인지메이커의 양성을 기대해볼수 있을 것이다.
전체 851
번호 | 썸네일 | 제목 | 작성자 | 작성일 | 추천 | 조회 |
22 |
HY_SDGs
|
2020.11.24
|
추천 0
|
조회 604
|
HY_SDGs | 2020.11.24 | 0 | 604 | |
21 |
HY_SDGs
|
2020.11.24
|
추천 0
|
조회 571
|
HY_SDGs | 2020.11.24 | 0 | 571 | |
20 |
HY_SDGs
|
2020.11.24
|
추천 0
|
조회 572
|
HY_SDGs | 2020.11.24 | 0 | 572 | |
19 |
HY_SDGs
|
2020.11.24
|
추천 0
|
조회 677
|
HY_SDGs | 2020.11.24 | 0 | 677 | |
18 |
HY_SDGs
|
2020.11.24
|
추천 0
|
조회 627
|
HY_SDGs | 2020.11.24 | 0 | 627 | |
17 |
HY_SDGs
|
2020.11.24
|
추천 0
|
조회 536
|
HY_SDGs | 2020.11.24 | 0 | 536 | |
16 |
HY_SDGs
|
2020.11.24
|
추천 0
|
조회 435
|
HY_SDGs | 2020.11.24 | 0 | 435 | |
15 |
HY_SDGs
|
2020.11.24
|
추천 0
|
조회 413
|
HY_SDGs | 2020.11.24 | 0 | 413 | |
14 |
HY_SDGs
|
2020.11.23
|
추천 0
|
조회 547
|
HY_SDGs | 2020.11.23 | 0 | 547 | |
13 |
HY_SDGs
|
2019.12.26
|
추천 0
|
조회 974
|
HY_SDGs | 2019.12.26 | 0 | 97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