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선택

HYU Social Innovation Center

수자원 보호

LIFE UNDER WATER

· 쓰레기 발생량을 줄여 해양오염 최소화를 도모한다.
· 해양 생태계 보존에 대한 교육과 연구를 지속한다.
· 해양오염 예방 및 최소화를 위해 대학 내 일회용 플라스틱 사용을 최대한 자제한다.
수자원 보호

한양대학교, 안전한 폐기물 처리를 넘어 폐기물이 안 나오는 실험 수업을 추진하다

SDGs-14
작성자
HY_SDGs
작성일
2019-12-26 11:32
조회
915

한양대학교, 안전한 폐기물 처리를 넘어 폐기물이 안 나오는 실험 수업을 추진하다

실험실 폐기물 실명제부터 VR실험까지

종합대학이지만 뿌리가 공과대학인 한양대학교는 공학 분야에서 높은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자연스럽게 이공계가 발달한 한양대학교는 실험과 뗄래야 뗄 수 없는 학교이다.  2018, 교육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올해 신규 추진한 '실험실 특화형 창업선도대학' 사업에 선정되기도 하였다. 연구와 공부를 위한 실험들이 많이 이루어지는 만큼, 나오는 실험 폐기물들도 불가피하다.

우리나라에는 배출수 허용기준과 총량규제조항이 마련되어 있다. 환경기준에 제정된 목표수질에 도달하고 또 그 수준으로 공용수역의 수질을 유지하기 위함이 그 이유이다. 그리하여 정부에서는 생활하수,산업폐수 등의 배출허용기준을 정하여 수질을 관리해 오고 있었다. 하지만 도시화, 산업화에 따른 오.폐수발생량이 점점 늘어나 하천에 유입되는 오염물질의 양 자체가 늘어나 개별 오염원에서 배출허용 기준을 준수하더라도 수질환경기준을 초과하는 제도적 한계에 도달하였다.

실험 후 발생되는 실험 폐기물은 각종 고농축 화학물질들이 섞여있는 경우가 많기에 특히나 처리를 할 때 조심해야 하는 부분이다. 처리 비용 절감을 위하여 아무렇게나 처리하고 하천에 유기하면 돌이킬 수 없는 부작용을 낳을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인지한 한양대학교에서는 201691일부터 실험실 폐기물 실명제를 실시하고 있다. 폐기물 실명제는 폐기물 관리법 제3조의2 폐기물 관리의 기본원칙(사업자는 제품의 생산방식 등을 개선해 폐기물의 발생을 최대한 억제하고 발생한 폐기물을 스스로 재활용함으로써 폐기물의 배출을 최소화해야 한다)에 의거해 폐기물 관리법 준수 및 폐기물을 다량으로 배출하는 실험실의 배출 사고를 예방하고, 재활용품 및 일반쓰레기 분리배출과 지정폐기물 감량을 유도하는 등 실험실 폐기물 발생량을 줄이는 문화가 확산 되도록 하기 위한 조치다

해당 조치에 따르면, 교내 실험실에서는 액상 및 고상폐기물 배출 시 반드시 행정팀 및 시설팀에서 배부한 스티커 및 봉투에 폐기물 성상, 배출자 현황을 반드시 기재해 배출해야 한다.  배출자 현황에는 건물명, 실험실 주소, 성명, 연락처 등의 정보가 포함되며 실험실의 동·호실까지 정확하게 기재해야 한다. 이렇게 개인의 정보가 포함됨에 따라 폐기를 진행하는 사람에게 책임감을 부여하는 기능이 작용하게 된다.

이외에도 폐기물 회수 및 반입불가 조치를 실시한다미사용 폐시약, 감염성 폐기물의 무단폐기 시 CCTV 확인을 통해 실험실로 회수하며 액상 및 고상폐기물의 배출자 현황을 정확히 기재하지 않을 경우 반입이 불가하다. 이러한 조치들은 엄격한 기준을 통해 학생들로 하여금 폐기물을 올바르게 처리하도록 만들기 위함이다.

그 외에도, 한양대학교는 환경에 대한 잠재적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대학이 신중하게 관리하는 정책 중 하나로, VR과 실험을 접목하여 안전사고 발생 위험을 감소시키고 폐기물 처리가 필요 없는 실험 수업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VR 교육 콘텐츠인 'VR 교육 도서관' 속 화학 실험 1강의 체험 모습 (출처 : 한양뉴스)

VR 교육 콘텐츠인 'VR 교육 도서관'은 실험 중 발생할 수 있는 크고 작은 사고 위험을 없애고, 학부생들이 이론으로만 배워 왔던 다양한 실험들을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한양대학교 측에서는 VR 교육 콘텐츠 개발에 힘을 쓰고 있다. 해당 프로젝트 총괄을 맡은 한양대학교 기술경영학과 류호경 교수는 공학 및 과학을 아우르는 20개 이상의 VR 교육 콘텐츠를 매년 개발하고 보급하여 많은 학생들이 VR 교육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참고자료>

[한양뉴스] 한양대, ‘실험실 폐기물 실명제실시한다 2016.08.24.

http://www.hanyang.ac.kr/surl/LLMC

[한양뉴스] 모든 연구성과 뒤에는 안전이 있다 2017.12.26.

http://www.hanyang.ac.kr/surl/nBiS

[중앙일보] “황산이 눈에 튀었습니다”… VR로 하니 위험한 실험도 무한 반복 가능해요 2019.02.21.

https://news.joins.com/article/23388703

[한양뉴스] 화학물질이 폭발해도 안전한 과학 실험실? 2019.03.04.        

http://www.hanyang.ac.kr/surl/3vmt

[석사학위청구논문] 수질오염총량관리제의 효율적인 시행방안 /  광운대학교 환경대학원

 

 

 
전체 8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