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선택

HYU Social Innovation Center

수자원 보호

LIFE UNDER WATER

· 쓰레기 발생량을 줄여 해양오염 최소화를 도모한다.
· 해양 생태계 보존에 대한 교육과 연구를 지속한다.
· 해양오염 예방 및 최소화를 위해 대학 내 일회용 플라스틱 사용을 최대한 자제한다.
수자원 보호

한양대 사회혁신센터, SDGs 체인지메이커스 사업화 계획안 발표

SDGs-17
작성자
HY_SDGs
작성일
2020-01-06 12:25
조회
1276

한양대 사회혁신센터, SDGs 체인지메이커스 사업화 계획안 발표

3차년도 디자인씽킹 체인지메이커그룹 신산업 프로젝트 추진

 

2019년 10월 7일, 한양대 사회혁신센터에서는 SDGs 체인지메이커스 사업화 계획안을 발표했다.

4차 산업혁명 도래에 따른 새로운 미래교육이 필요성이 대두되고, 한국형 메이커문화 확산 사업 및 메이커교육 사업 추진 속에서 해당 계획은 추진되었다. 사회혁신센터가 국내외 메이커 전문기관들과 함께 SDGs 17개 테마를 중심으로 한 「SDGs 체인지메이커 프로그램」을 개발 진행하고 있었다는 점에 있어서도 해당 계획안의 발표는 교육자료 개발을 통해 SDGs를 더 널리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한양대 측에서는 2017년 9월부터 현재까지 TMD교육그룹, MYSC, 3D플러스, 메이커스, 퍼듀대학교(Purdue University) 등과 함께 사회문제 해결형 메이커교육 콘텐츠인「SDGs 체인지메이커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해당 프로그램은 SDGs 외에도 디자인씽킹, 팅커링, 메이커, 소셜벤처 등에 대해서도 실습, 체험해볼 수 있는 콘텐츠로서, 메이커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들이 활용하기 쉽게 구성되어 있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단체 및 기업 등과 함께 협력하여 낸 실적이라는 점에서도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현재는 원격연수기관 한국교원캠퍼스와 함께 메이커 교사 연수과정(1학점 과정)이 개발 중에 있으며, 협력기관 TMD교육그룹에서 퍼실리테이팅, 메이킹 방법론 등을 보강하는 콘텐츠 강화 작업 등도 개발 진행 중에 있다.

 

(^ 계획안의 일부, 사회혁신센터와 국내외 메이커 전문기관들과 함께 개발을 진행한 SDGs 17개 테마를 중심으로 한「SDGs 체인지메이커 프로그램」 / 출처_한양대 사회혁신센터)

사회혁신센터에서는 사업화 방안을 시장생태계 형성, 콘텐츠의 차별성, 청소년 혁신 대표교육으로 포지셔닝, 주요 상품 구성, 협력파트너 및 역할 배분, 수익창출 방안, 확산 방안 까지 7가지로 나누어 제시했다. 이 중 콘텐츠의 차별성에 주목할만 하다

 「SDGs 체인지메이커 프로그램」은 타 교육에서 다루지 않는 ‘소셜벤처’를 주제로 한 프로그램 구성이 차별성을 갖추고 있다고 볼 수 있는데 해당 프로그램은 청소년들에게 사회문제해결 기반의 체인지메이커 활동을 돕는다. 또한, SDGs에 대한 깊은 이해, 사회문제해결 아이데이션 경험, 프로토타입 메이킹, 모의창업 경험을 갖출 수 있어 미래사회에 필요한 창의융합 역량을 갖는데 탁월할 것으로 기대된다.

4차 산업혁명의 파고 속에서 필요한, 창의성과 도전정신으로 한계를 돌파하는 혁신적인 역량을 가진 인재를 기르기 위해서는 청소년들의 도전정신, 협력, 혁신, 창의성을 기르는 디자인사고 및 체인지메이커 교육이 필요하다. 차별화 된 신선하고 유익한, 융복합적인 부분을 키울 수 있는 한양대 측의 해당 콘텐츠의 보급이 기대가 되는 바이다.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다양한 단체와 함께 협력하여 더 다양한 사람에게 보급하고 알리려는 한양대학교의 이러한 발자취가 한양대 건학 이념인 ‘사랑의 실천’에 또 한 걸음 다가서는 일인듯하다. 한양대학교 사회혁신테에서 발표한 계획안의 기대효과 등이 잘 실현되려면, 계획안에 제시된 계획과 추진일정에 따라 체계적이고 적극적인 구성원들의 참여가 필요할 것이다.

 
전체 851
번호 썸네일 제목 작성자 작성일 추천 조회
25 2022년 캠퍼스의 플라스틱 폐기물을 줄이기 위한 액션플랜 (Action Plan to reduce plastic waste)
2022년 캠퍼스의 플라스틱 폐기물을 줄이기 위한 액션플랜 (Action Plan to reduce plastic waste)
2022년 캠퍼스의 플라스틱 폐기물을 줄이기 위한 액션플랜 (Action Plan to reduce plastic waste)
hanyang u | 2023.11.07 | 추천 0 | 조회 604
hanyang u 2023.11.07 0 604
24
2022년 생태계와 생물 다양성 유지를 위한 직접적인 연구 및 산업계 협력 (Maintain ecosystems and their biodiversity (direct work) - 2022)
hanyang u | 2023.11.07 | 추천 0 | 조회 649
hanyang u 2023.11.07 0 649
23
2022년 생태계 보호 등을 위한 수질기준 (Water discharge guidelines and standards - 2022)
hanyang u | 2023.11.07 | 추천 0 | 조회 638
hanyang u 2023.11.07 0 638
22 2022년 해양 오염을 줄이는 정책 (Reducing marine pollution (policy) - 2022)
2022년 해양 오염을 줄이는 정책 (Reducing marine pollution (policy) - 2022)
2022년 해양 오염을 줄이는 정책 (Reducing marine pollution (policy) - 2022)
hanyang u | 2023.11.07 | 추천 0 | 조회 699
hanyang u 2023.11.07 0 699
21
2022년 해양자원의 보존과 지속가능한 이용을 촉진하기 위한 행사 (Conservation and sustainable utilisation of the oceans (events) - 2022)
hanyang u | 2023.11.06 | 추천 0 | 조회 409
hanyang u 2023.11.06 0 409
20
2022년 수생생태계 피해 방지를 위한 직접적인 기술협력 (Technologies towards aquatic ecosystem damage prevention (direct work) - 2022)
hanyang u | 2023.11.06 | 추천 0 | 조회 389
hanyang u 2023.11.06 0 389
19
2022년 수생 생태계의 상황 모니터링 (Monitoring the health of aquatic ecosystems - 2022)
hanyang u | 2023.11.06 | 추천 0 | 조회 383
hanyang u 2023.11.06 0 383
18
2022년 수생 생태계의 물리적, 화학적, 생물학적 변화를 최소화할 계획 (Minimizing alteration of aquatic ecosystems (plan) - 2022)
hanyang u | 2023.11.06 | 추천 0 | 조회 375
hanyang u 2023.11.06 0 375
17 2022년 한양대학교 해양융합과 대중강연(community outreach programmes : Fresh-water ecosystems, sustainable fisheries, overfishing - 2022)
2022년 한양대학교 해양융합과 대중강연(community outreach programmes : Fresh-water ecosystems, sustainable fisheries, overfishing - 2022)
2022년 한양대학교 해양융합과 대중강연(community outreach programmes : Fresh-water ecosystems, sustainable fisheries, overfishing - 2022)
hanyang u | 2023.10.24 | 추천 0 | 조회 589
hanyang u 2023.10.24 0 589
16 [사랑한대] 휴먼·생태분석연구실, 바다의 미래를 생각하다
[사랑한대] 휴먼·생태분석연구실, 바다의 미래를 생각하다
[사랑한대] 휴먼·생태분석연구실, 바다의 미래를 생각하다
김진선 | 2020.11.30 | 추천 0 | 조회 1188
김진선 2020.11.30 0 11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