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선택

HYU Social Innovation Center

양질의 교육

QUALITY EDUCATION

· 성별, 인종, 장애, 나이, 종교에 무관하게 누구에게나 평등한 교육 기회를 제공한다.
· 공공을 위한 교육자원과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및 운영한다.
양질의 교육

2022년 9월부터 진행했던 'ESG' 교육, 지속가능한 ESG 리더과정

SDGs-04
작성자
한양대학교 사회혁신센터
작성일
2023-02-28 10:52
조회
1880

일주일에 한 번, 10주간 진행

ESG 이론 수업

마지막 날엔, ESG 프로젝트


한양대학교 사회혁신센터에서는 2주기 대학혁신지원사업을 토대로 지속가능한 사회발전에 기여하는 대학인, "Social" in ESG에 대한 이론 학습을 제공하기 위해 '지속가능한 ESG 리더과정' 프로그램을 기획해 진행했다. '지속가능한 ESG 리더과정' 프로그램은 전문적이고 실천적인 ESG 교육을 통해 ESG 경영 문화 조성을 기여하고 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창의적인 사회혁신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지속가능한 ESG 리더과정' 프로그램은 2022년 8월 22일 ~ 9월 15일까지 ESG에 관심 있는 한양대학교 재학생 및 휴학/유예생을 대상으로 모집을 진행했고 9월 19일부터 10주간 교육을 진행하게 되었다. 수업은 매주 월요일, 오후 3시에서 6시까지 진행했으며 중간고사 및 기말고사 주에는 학생들이 시험에 집중할 수 있도록 휴강을 실시했다. 프로그램 교육 과정은 아래와 같다.

 
%5B%EC%A7%80%EC%86%8D%EA%B0%80%EB%8A%A5%ED%95%9CESG%EB%A6%AC%EB%8D%94%EA%B3%BC%EC%A0%95%5D%20TIMELINE.png

♦ ESG 교육

지속가능한 ESG 리더과정 프로그램 교육과 관련해서 정책학과 유 모 양은 "이 리더과정을 지원할 당시의 저는 ESG 겉핥기 수준이었다는 걸 ESG 리더과정 수업을 통해 깨달았습니다. 수업을 통해 ESG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알고 공시 기준, 평가 기준 등의 읽을 거리를 통해 용어 정리를 하면서 기업별 지속가능경영보고서나 ESG 관련 뉴스를 보면서 별다른 어려움 없이 읽을 수 있다는 점이 정말 만족스러웠습니다. 지속가능성장과 기업의 ESG 정책이라는 교양 주차 별 교육 내용도 정말 만족스러웠고 진행도 항상 매끄러워서 시간 가는 줄 모르고 흥미롭게 들었습니다."라며 말했고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황 모 양은 "ESG 가이드라인 등을 읽고 오늘날 관련 이슈에 대해서도 알 수 있어서 좋았다. 다만 비교과 과목이기 때문에 현재 학업을 병행하고 있는 학생들이 함께 공부하기에 시간적으로 부담스러울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학점이 인정되는 교과 과목으로 수업을 운영한다면 다른 학생들의 참여도를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한다"라며 말했다. 이 외에도 교육을 들었던 많은 학생들이 ESG 교육에 대한 높은 만족도를 주었다.
%EC%8A%AC%EB%9D%BC%EC%9D%B4%EB%93%9C5.PNG

♦ ESG 교육, 왜 좋을까

지속가능한 ESG 리더과정 프로그램을 마치고 참여한 학생들에게 프로그램의 좋았던 점을 조사해 봤다. 정책학과 유 모 양은 "사실 과제 하면서 ESG를 알면 알수록 공부할 게 많구나 하는 생각이 들어서 인간 잡학사전이 되고 싶었습니다. 이번 학기에 수업을 좀 많이 듣게 되었는데, 과제를 하면서 지치는 순간들도 몇 번 있었습니다. 그러나 자율 참여임에도 불구하고 기프티콘도 선물해 주셔서 더 힘내서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간식을 제공해 주실 줄 몰랐는데, 매 수업마다 챙겨주셔서 든든하게 먹고 수업에 집중해서 들을 수 있었습니다. 학교에서 ESG를 이렇게 쉽고 정확하게 배울 수 있는 것도 정말 좋은 기회인데, 이렇게 항상 잘 챙겨주셔서 늘 감사합니다."라고 했고 신소재공학과 황 모 군은 "ESG와 관련된 자료나 사이트를 많이 알려주셔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매체를 많이 알게 된 점이 좋은 것 같습니다!"라고 했다. 또, 화학공학과 이 모 군은 "학점이 나오지 않는 수업이라 부담없이 수강할 수 있어서 더 좋았으며, 프로젝트를 한다는 점이 마음에 들었습니다."라고 했고 교육공학과 김 모 군은 "교수님께서 ESG에 대한 지식이 풍부해서 실질적인 지식을 많이 알아갈 수 있다는 점입니다"라며 말했다. 하지만, 이 외에 몇 명은 아쉬운 점을 토로했다. 실내건축디자인학과 신 모 양은 "기업의 평가항목, 행동강령보다는 어떻게 하면 ESG를 더 잘 실행할 수 있는지 각 분야의 ESG 사례라던가 실제적인 부분을 알아가고 싶습니다."라고 말했고 교육공학과 안 모 군은 "수업 내용이 자주 반복되는 점이 아쉬웠습니다"라며 아쉬움을 남겼다.

 

♦ ESG 교육, 잘 운영되었을까

지속가능한 ESG 리더과정 프로그램 운영에 있어 참여자들의 의견을 들어봤다. 사회혁신센터 담당자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는가? 라는 질문에 경영학부 김 모 군은 "간식을 너무 잘 챙겨주셔서 감사합니다" 라고 말했고 화학공학과 이 모 군은 "매번 간식을 챙겨주셔서 너무 감사드립니다. 너무 감동이었어요..."라고 말했다. 또, 정책학과 유 모 양은 "늘 세심하게 신경 써주시고 배려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열심히 참여하겠습니다"라고 말했고 교육공학과 김 모 군은 "이미 충분히 잘해주고 계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라고 말하며 높은 만족도를 보여줬다. 그 외, 신소재공학과 황 모 양은 "많이 배우고 있지만, 일주일에 한 번이다 보니까 약간 아쉬운 마음이 있습니다! 일주일에 두 번 정도라도 더 자주 수업이 있다면 ESG 교육이 더욱 효율적이고 많이 배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음 ESG 수업 계획하실 때 참고해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라며 의견을 전달했다.
%EC%8A%AC%EB%9D%BC%EC%9D%B4%EB%93%9C4.PNG

♦ 전반적인 프로그램 성과

전반적으로 지속가능한 ESG 리더과정 프로그램은 높은 만족도를 유지하며 좋은 성과를 이룰 수 있었다. 교육 및 운영과 관련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대부분의 학생들이 '매우 만족'을 선택했으며 추후 프로그램 운영 시 참여할 의향으로 92%가 '예'라고 답했다. 학생들의 의견을 종합해 추후에는 개념 교육 위주보다 실습 위주 수업 형태로 진행, 더 다양한 교육의 질 형성, 실제적인 사례 위주로 교육을 진행하는 방향으로 사회혁신센터에서는 프로그램을 기획해 나갈 예정이다.
%EC%8A%AC%EB%9D%BC%EC%9D%B4%EB%93%9C30.PNG


작성자 : 한양대학교 사회혁신센터 최 형 훈



전체 851
번호 썸네일 제목 작성자 작성일 추천 조회
119 2022년 9월부터 진행했던 'ESG' 교육, 지속가능한 ESG 리더과정
2022년 9월부터 진행했던 'ESG' 교육, 지속가능한 ESG 리더과정
2022년 9월부터 진행했던 'ESG' 교육, 지속가능한 ESG 리더과정
한양대학교 사회혁신센터 | 2023.02.28 | 추천 0 | 조회 1880
한양대학교 사회혁신센터 2023.02.28 0 1880
118 교육 소외지역의 빛을 밝히다: 한국장학재단 대학생재능봉사캠프
교육 소외지역의 빛을 밝히다: 한국장학재단 대학생재능봉사캠프
교육 소외지역의 빛을 밝히다: 한국장학재단 대학생재능봉사캠프
한양대학교 사회혁신센터 | 2023.02.24 | 추천 0 | 조회 1689
한양대학교 사회혁신센터 2023.02.24 0 1689
117 2021 지자체 협력 프로그램: 키즈 체인지메이커스
2021 지자체 협력 프로그램: 키즈 체인지메이커스
2021 지자체 협력 프로그램: 키즈 체인지메이커스
한양대학교 사회혁신센터 | 2023.02.23 | 추천 0 | 조회 1744
한양대학교 사회혁신센터 2023.02.23 0 1744
116 사회적경제 리더과정
사회적경제 리더과정
사회적경제 리더과정
한양대학교 사회혁신센터 | 2023.02.23 | 추천 0 | 조회 1693
한양대학교 사회혁신센터 2023.02.23 0 1693
115 사회혁신융합전공
사회혁신융합전공
사회혁신융합전공
한양대학교 사회혁신센터 | 2023.02.23 | 추천 0 | 조회 1563
한양대학교 사회혁신센터 2023.02.23 0 1563
114 한양사회봉사교과목
한양사회봉사교과목
한양사회봉사교과목
한양대학교 사회혁신센터 | 2023.02.22 | 추천 0 | 조회 1644
한양대학교 사회혁신센터 2023.02.22 0 1644
113 고령층 교육격차 해소 주인공은 '손주뻘 선생님'
고령층 교육격차 해소 주인공은 '손주뻘 선생님'
고령층 교육격차 해소 주인공은 '손주뻘 선생님'
한양대학교 사회혁신센터 | 2023.02.22 | 추천 0 | 조회 1741
한양대학교 사회혁신센터 2023.02.22 0 1741
112 [지역사회협력] 지역 청소년 교육 프로그램(ICC 프로젝트) : SDGs-디자인씽킹 최신 교육의 집합, Social Innovation Thinking Tool 보드게임
[지역사회협력] 지역 청소년 교육 프로그램(ICC 프로젝트) : SDGs-디자인씽킹 최신 교육의 집합, Social Innovation Thinking Tool 보드게임
[지역사회협력] 지역 청소년 교육 프로그램(ICC 프로젝트) : SDGs-디자인씽킹 최신 교육의 집합, Social Innovation Thinking Tool 보드게임
관리자 | 2022.02.14 | 추천 0 | 조회 1870
관리자 2022.02.14 0 1870
111 [지역사회 인재양성] 대학생 재능봉사 캠프(한양찬양캠프) : 교육 · 문화 소외지역의 미래를 변화시키다.
[지역사회 인재양성] 대학생 재능봉사 캠프(한양찬양캠프) : 교육 · 문화 소외지역의 미래를 변화시키다.
[지역사회 인재양성] 대학생 재능봉사 캠프(한양찬양캠프) : 교육 · 문화 소외지역의 미래를 변화시키다.
관리자 | 2022.02.13 | 추천 0 | 조회 1712
관리자 2022.02.13 0 1712
110 [지역사회 인재양성] 유스체인지메이커 양성 : 차세대 체인지 메이커를 육성하다.
[지역사회 인재양성] 유스체인지메이커 양성 : 차세대 체인지 메이커를 육성하다.
[지역사회 인재양성] 유스체인지메이커 양성 : 차세대 체인지 메이커를 육성하다.
관리자 | 2022.02.13 | 추천 0 | 조회 1564
관리자 2022.02.13 0 15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