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선택

HYU Social Innovation Center

양질의 교육

QUALITY EDUCATION

· 성별, 인종, 장애, 나이, 종교에 무관하게 누구에게나 평등한 교육 기회를 제공한다.
· 공공을 위한 교육자원과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및 운영한다.
양질의 교육

2023년 1월, 새롭게 다가간 'ESG' 교육, 지속가능한 ESG 리더과정

SDGs-04
작성자
한양대학교 사회혁신센터
작성일
2023-03-02 14:13
조회
2035

2일 간 진행된 ESG 이론과 실습

ESG 전문 특강 강사 5명

"Q&A 시간을 좀 늘렸으면..."


한양대학교 사회혁신센터에서는 2주기 대학혁신지원사업을 토대로 지속가능한 사회발전에 기여하는 대학인, "Social" in ESG에 대한 이론 학습을 제공하기 위해 '지속가능한 ESG 리더과정' 프로그램을 기획해 진행했다. '지속가능한 ESG 리더과정' 프로그램은 전문적이고 실천적인 ESG 교육을 통해 ESG 경영 문화 조성을 기여하고 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창의적인 사회혁신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2022 지속가능한 ESG 리더과정 2기'는 2023년 1월 18~19일 이틀 간 진행되었다. 9월에 진행했던 '지속가능한 ESG 리더과정' 프로그램과는 달리 (교육을 들었던 학생들의 의견을 반영해) ESG 푸드 만들기, 친환경 포장, 나만의 SDG 브랜딩 등 다양한 실습 교육도 같이 진행됐다. 그리고 '2022 지속가능한 ESG 리더과정 2기'는 임펙트온, 임펙트스퀘어, SBS 등 ESG 관련 전문 강사들이 교육을 진행했으며 '사회적으로 ESG가 왜 화제인지'에 대한 학생들의 깊은 궁금증이 해소되는 시간이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이번 프로그램에 신청한 학생 수는 총 25명이었으며 이수한 학생은 총 21명이다. 프로그램의 교육 과정은 아래와 같다.
%5B%EC%9D%BC%EC%A0%95%ED%91%9C%5D%20%EC%88%98%EC%A0%954.png

♦ 특별한 ESG 교육?

'2022 지속가능한 ESG 리더과정 2기' 프로그램을 마치고 참여했던 학생들에게 프로그램에 관한 설문조사를 시행했다.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임 모 양은 "강의 내용, 실습 내용 등 많이 준비해 주신 모습이 보여서 스스로도 열심히 참여한 것 같습니다. 인턴 취직 준비 중이라 궁금한 사항들이 많았는데, 많이 배워갑니다!" 라고 했고 경영학부 정 모 양은 "박란희 대표님(임펙트온) 강의를 통해 ESG에 대해 명확히 알게 되었습니다! 너무 감사드리며 좋은 강의를 준비해 주셔서 고맙습니다!"라고 말하며 강의에 대한 뿌듯함을 전했다. 그 반면, 미래자동차공학과 김 모 군은 "좋았습니다! 앞으로도 알찬 강의, 프로그램 만들어 주세요! 한편 대기업 현직 분들의 ESG도 듣고 싶다는 생각이 듭니다. 실제 산업에서 ESG가 들어와서 작동되는 프로세스를 더 디테일하게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도 만들어 주세요!"라고 말했고 국제학부 현 모 양은 "2일간 전부 수고 많으셨습니다! 단, 2일간 진행되는 방식으로는 ESG를 이해하기엔 부족한 시간으로 느껴집니다. 심화 과정이 생긴다면 좀 더 많은 시간과 다양한 과점을 보는 프로그램이 만들어 졌으면 좋겠습니다!"라고 말하며 현 강의에 대한 아쉬움을 토로하며 추가적인 강의를 원하는 말을 전했다.


%EC%8A%AC%EB%9D%BC%EC%9D%B4%EB%93%9C11.JPG

♦ ESG 교육, 특강 강사... 학생들의 반응은?

각 특강 강사들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 조사는 '전반적인 만족도(강의에 대한 내용)', '전반적인 태도(시간 준수, 사전 준비, 열정)', '역량 및 전문성(흥미 유발, 이해 도모, 피드백)' 이렇게 3가지로 시행됐다. 그 결과 아래와 같이 각 특강 강사에 대한 만족도 점수는 대체적으로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EC%8A%AC%EB%9D%BC%EC%9D%B4%EB%93%9C7.JPG

%EC%8A%AC%EB%9D%BC%EC%9D%B4%EB%93%9C6.JPG

%EC%8A%AC%EB%9D%BC%EC%9D%B4%EB%93%9C5.JPG

%EC%8A%AC%EB%9D%BC%EC%9D%B4%EB%93%9C4.JPG

%EC%8A%AC%EB%9D%BC%EC%9D%B4%EB%93%9C3.JPG

♦ Q&A 시간이 적어 아쉬워...

이번에 진행했던 '2022 지속가능한 ESG 리더과정 2기' 프로그램은 1기 진행했던 것과는 다르게 Q&A 시간이 적었다는 후기가 많았다.  이틀 간, 각 4시간 정도 진행했던 시간 속에서 5명의 특강 강사가 2~3시간씩 빠듯하게 수업을 진행하다 보니 아무래도 Q&A의 시간을 특별하게 신경쓰지 못했던 게 실수였다. 미래자동차공학과 김 모 군은 "비건, 미디어 등등 좋긴한데, 질문의 시간이 더 많이 할당되었으면 좋겠습니다."라고 말하며 아쉬움을 토로했다. 확실히 예전과는 다르게 ESG에 대한 관심도가 많이 급증한 것으로 보인다.

♦ '지속가능한 ESG 리더과정 2기' 프로그램, 진행 성과는 어땠을까

'이론 기반'의 교육과 '체험 기반'의 교육에서 각각 다른 느낌의 진행 성과를 얻을 수 있었다. '이론 기반'으로 된 특강에서는 강의와 질문을 통해 기업과 미디어에서의 ESG 사례 및 케이스 분석, 미디어 산업에서의 ESG 활동의 한계점 시사를 통해 학생들이 해결 방법을 고민해 보는 시간을 마련 했다. 그리고 '체험 기반'의 교육에서는 학생들이 직접 저탄소푸드를 만들어보고, 친환경 포장용기 제작을 해 ESG체험을 실습을 진행했다. 그 자리에서 그룹을 형성해 진행하는 체험이라 다소 학생들의 소극적인 태도를 보일 거라 생각했었는데, 이와 다르게 매우 적극적이면서 즐겁게 참여한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또, 소셜벤처 투자사인 임펙트스퀘어의 현실 사례와 현재 상황 설명을 통해 ESG가 자본과 어떻게 연결되는지, 산업으로 어떻게 적용되는지 생생하게 전달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은 ESG 가치가 창업을 통해 어떻게 실현되는지에 대한 궁금증을 적극적으로 질문하는 모습을 보일 수 있었다. ESG를 향한 학생들의 적극성은 이게 다가 아니었다. '이론 기반'의 특강에서 취업하고 싶거나 관심있는 대기업의 지속가능보고서를 각자 살펴보고 회사별 가치와 지향점, 특징에 대해 분석하고 정리해 발표하는 기회를 가지기도 했다. 그 결과, ESG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하게 되었다는 학생들의 다수 평이 있었고 오히려 심화과정을 따로 개설해 달라는 의견도 많았다. '체험 기반'의 특강에서 학생들이 자기만의 ESG 브랜드를 만들어 보는 시간을 가지기도 했다. 직접 자신의 브랜드를 네이밍하고, 로고도 제작하며 발표하는 과정 속에서 강사의 개별적인 컨설팅으로 학생 본인만의 ESG 브랜드를 다져보는 시간을 갖게 되었다. 자기 자신만의 ESG 브랜드를 만들어가는 그들의 열정은 어느 때보다 더욱 뜨거운 모습을 보여주게 되었다. 


♦ 학생들의 의지를 이어가는 ESG 교육

학생들의 바램에 힘입어 사회봉사단 사회혁신센터에서는 '지속가능한 ESG 리더과정(심화)'를 개설해 3기를 운영하기로 결정했다. ESG를 향한 그들의 학구열이 식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에서 급하게 결정을 내려 신속하게 기획을 진행했다. '2022 지속가능한 ESG 리더과정 3기'는 다음 게시물을 통해 소개하도록 하겠다.




작성자: 한양대학교 사회혁신센터 최 형 훈

전체 851
번호 썸네일 제목 작성자 작성일 추천 조회
119 2022년 9월부터 진행했던 'ESG' 교육, 지속가능한 ESG 리더과정
2022년 9월부터 진행했던 'ESG' 교육, 지속가능한 ESG 리더과정
2022년 9월부터 진행했던 'ESG' 교육, 지속가능한 ESG 리더과정
한양대학교 사회혁신센터 | 2023.02.28 | 추천 0 | 조회 1959
한양대학교 사회혁신센터 2023.02.28 0 1959
118 교육 소외지역의 빛을 밝히다: 한국장학재단 대학생재능봉사캠프
교육 소외지역의 빛을 밝히다: 한국장학재단 대학생재능봉사캠프
교육 소외지역의 빛을 밝히다: 한국장학재단 대학생재능봉사캠프
한양대학교 사회혁신센터 | 2023.02.24 | 추천 0 | 조회 1771
한양대학교 사회혁신센터 2023.02.24 0 1771
117 2021 지자체 협력 프로그램: 키즈 체인지메이커스
2021 지자체 협력 프로그램: 키즈 체인지메이커스
2021 지자체 협력 프로그램: 키즈 체인지메이커스
한양대학교 사회혁신센터 | 2023.02.23 | 추천 0 | 조회 1810
한양대학교 사회혁신센터 2023.02.23 0 1810
116 사회적경제 리더과정
사회적경제 리더과정
사회적경제 리더과정
한양대학교 사회혁신센터 | 2023.02.23 | 추천 0 | 조회 1761
한양대학교 사회혁신센터 2023.02.23 0 1761
115 사회혁신융합전공
사회혁신융합전공
사회혁신융합전공
한양대학교 사회혁신센터 | 2023.02.23 | 추천 0 | 조회 1651
한양대학교 사회혁신센터 2023.02.23 0 1651
114 한양사회봉사교과목
한양사회봉사교과목
한양사회봉사교과목
한양대학교 사회혁신센터 | 2023.02.22 | 추천 0 | 조회 1710
한양대학교 사회혁신센터 2023.02.22 0 1710
113 고령층 교육격차 해소 주인공은 '손주뻘 선생님'
고령층 교육격차 해소 주인공은 '손주뻘 선생님'
고령층 교육격차 해소 주인공은 '손주뻘 선생님'
한양대학교 사회혁신센터 | 2023.02.22 | 추천 0 | 조회 1812
한양대학교 사회혁신센터 2023.02.22 0 1812
112 [지역사회협력] 지역 청소년 교육 프로그램(ICC 프로젝트) : SDGs-디자인씽킹 최신 교육의 집합, Social Innovation Thinking Tool 보드게임
[지역사회협력] 지역 청소년 교육 프로그램(ICC 프로젝트) : SDGs-디자인씽킹 최신 교육의 집합, Social Innovation Thinking Tool 보드게임
[지역사회협력] 지역 청소년 교육 프로그램(ICC 프로젝트) : SDGs-디자인씽킹 최신 교육의 집합, Social Innovation Thinking Tool 보드게임
관리자 | 2022.02.14 | 추천 0 | 조회 1944
관리자 2022.02.14 0 1944
111 [지역사회 인재양성] 대학생 재능봉사 캠프(한양찬양캠프) : 교육 · 문화 소외지역의 미래를 변화시키다.
[지역사회 인재양성] 대학생 재능봉사 캠프(한양찬양캠프) : 교육 · 문화 소외지역의 미래를 변화시키다.
[지역사회 인재양성] 대학생 재능봉사 캠프(한양찬양캠프) : 교육 · 문화 소외지역의 미래를 변화시키다.
관리자 | 2022.02.13 | 추천 0 | 조회 1786
관리자 2022.02.13 0 1786
110 [지역사회 인재양성] 유스체인지메이커 양성 : 차세대 체인지 메이커를 육성하다.
[지역사회 인재양성] 유스체인지메이커 양성 : 차세대 체인지 메이커를 육성하다.
[지역사회 인재양성] 유스체인지메이커 양성 : 차세대 체인지 메이커를 육성하다.
관리자 | 2022.02.13 | 추천 0 | 조회 1631
관리자 2022.02.13 0 1631
ko_KRKore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