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선택

HYU Social Innovation Center

양질의 교육

QUALITY EDUCATION

· 성별, 인종, 장애, 나이, 종교에 무관하게 누구에게나 평등한 교육 기회를 제공한다.
· 공공을 위한 교육자원과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및 운영한다.
양질의 교육

[지역사회 인재양성] 희망한대 : 사회 혁신형 봉사 문화를 창출하는 희망한대 리더그룹

SDGs-12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2-02-14 10:42
조회
1833
희망한대 리더그룹은 사회혁신센터 소속의 학생 그룹으로, 사회공헌 활동과 봉사문화 창출에 앞장설 수 있는 프로젝트 성 팀들로 구성되어 있다.

프로젝트는 개설 주체에 따라 센터 주도형과 학생 주도형으로 나뉘어 운영된다.

센터 주도형 프로젝트는 사회혁신의 홍보나 자체 프로그램 운영과 같은 내부적인 요구에 따라 운영체계가 갖춰진다. 사회혁신센터에서는 신규 프로젝트와 어울리는 학생들을 모집하여 선발한 뒤, 학기제 혹은 1년 단위로 운영한다. 해당 프로젝트가 종료되면, 성과와 프로젝트의 지속가능성에 대하여 내부 논의 후 연장, 확대, 폐지 여부 등을 결정한다.

학생 주도형 프로젝트는 학생 개인 혹은 단체가 주도적으로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이 기획안을 사회혁신센터와 함께 현실화시킬 수 있는 프로젝트다. 사회혁신센터에서는 학생 혹은 팀이 제안한 기획안을 토대로 프로젝트의 실현 가능성, 사회 공헌 및 사회혁신 적합성 등을 검토하여 프로젝트 편성 여부를 결정한다.

이러한 학생 주도 프로젝트는 학생이 스스로 기획하는 활동을 통해 책임감과 주도성을 함양한다. 각 프로젝트 특성에 맞게 팀을 유연하게 운영할 수 있기 때문에 개개인이 모두 적극적으로 활동에 개입하고 학생 각자의 목표 지향적 역량을 극대화할 수 있다. 또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자신과 공동체가 현실을 비판적으로 인식하고, 이를 개선하여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구함으로써 변혁적 리더십을 발휘하도록 한다.

2020년 희망한대 리더그룹 활동은 총 9, 121명의 학생이 참여했다.

1) 대트리스

대트리스는 대학생 기부문화 활성화와 SDGs 참여 유도를 위한 소액기부 플랫폼 콘텐츠 개발 및 시스템 관리를 진행한다. 이를 위해 한양대역 2번 출구에 소액기부 플랫폼 ‘대트리스’를 운영 중이다. 현재 10명이 활동 중이며 각자 콘텐츠 기획, 개발과 시스템 관리를 담당하고 있다. 소액기부 플랫폼 대트리스는 기부액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며다양한 SDGs 관련 홍보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2020년에는 초록어린이우산재단 홍보를 진행했다. 또한,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에 대응해 창업동아리 블루라인 팀과 협업하여 코로나바이러스 예방수칙을 게재하고,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휴업에 들어간 필리핀 카이나식당의 직원들을 위한 모금을 진행했다.
AVvXsEgkyiscK0rPSihiDfmYI1C1dPKJkiDbA9yz_OsRQYMRFXzgQapyE7yHBiln0YCya_cImYsfm5lGIMYwREG6EnFgIIuP9_c1KvROwgmGSSur3BHqdhpAyeQxPYVQe4Un0KwTfc4y6neOsZQ4IUIp8fEqIORdMXeb4LlvGnwLmtl_doLxEEMNYJ8GhB5F=w801-h589




2) 유스체인지메이커스

유스체인지메이커스(YOUTH CHANGE MAKERS)는 청소년 체인지 메이커를 양성하고자 하는 프로젝트로, 고등학생이 SDGs와 체인지 메이커십에 대해 이해하고 지역사회의 문제를 발견,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경험하게끔 한다. 2020년에는 총 12명의 사무국원과 55명의 멘티가 만나 사회문제에 대한 솔루션을 도출해보는 기회를 가졌다. 그리고 2020년 제 9회 대학민국 교육기부 대상을 수상하는 성과를 올렸다.

 


3) 환경 서포터즈

환경 서포터즈는 학우들에게 환경 문제의 심각성을 알리고 그들의 적극적인 행동 참여를 독려하고 있다. 핵심가치는 배우다’, ‘알리다’, ‘행동하다로 2020년에는 청년기후학교를 통해 기후변화와 환경위기에 대해 배우고 알리는 시간을 가졌다또한 학우들이 기부한 물품을 아름다운 가게에 전달하여 자원의 낭비를 줄이고 선순환적인 환경 가치를 창출하는 행동도 진행했다.

4) 애뉴얼리포트 기자단

2019년도 교내 사회혁신성과를 취합하고 기사화하여 애뉴얼리포트 발간을 위해 사회혁신센터에서 주도하여 발족한 프로젝트다. 총, 10명의 인원으로 2019년 사회혁신센터의 사회혁신사업에 대한 자료를 정리하고, 관련 인터뷰를 진행하여 애뉴얼리포트를 완성했다.

 

5) SEN

SEN은 사회 문제에 대한 이해와 공감, 소셜 비즈니스에 대한 스터디를 바탕으로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프로토 타이핑하고 실천하며 사회적 가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사회혁신 프로젝트팀이다. 2020년에는 교내 음식물 쓰레기 처리 및 흡연장 위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프로토타이핑교내 장애학생지원센터 홍보 및 장애 학생 지원 방안에 대한 고찰을 진행했다.

또한, 2020 디지털 사회혁신 아이디어 경진대회에서 ‘제주 지역 문제 주민참여 애플리케이션 ’뭐랜 햄수꽈’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6) 한가지 프로젝트

한가지 프로젝트는 환경 서포터즈와 SEN의 협력 프로젝트로 ‘한 번의 기부, 가치 있는 행동, 지금 이 순간’이라는 캐치프레이즈로 교내에 한가지함을 설치하여 학생의 물품을 기부 받아 아름다운 가게에 기증하는 활동이다. 1차 수거에서만 총 759점의 기증품을 수거했다.

 

7) 십시일냥

십시일냥은 교내 캠퍼스에 서식하고 있는 고양이들을 보살피며 고양이와 학생들의 공생과 길고양이에 대한 인식 개선을 위해 활동하는 프로젝트팀이다. 길고양이의 무분별한 개체 증식을 막고자, 성동구청과 함께 TNR(중성화)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교내 고양이 급식소 운영, 겨울 집 제작, SNS 길고양이 인식개선 캠페인 등의 고양이 보호 활동도 진행하고 있다.

 

8) 시나브로(SK 행가래 서포터즈)

시나브로는 SK C&C가 개발한 사회적 가치 창출 활동을 지원하는 ‘행가래’ 플랫폼을 알리기 위해 사회혁신센터에서 주도하여 결성한 리더그룹이다. ’행가래는 행복()을 더하는(내일()을 만들자라는 뜻이다한양대학교와 SK C&C는 행가래를 통한 생활 속 사회적 가치 확산 협력 협약을 체결하여 한양대학교 구성원의 사회적 가치 창출 활동을 장려했다. 한양대 학생‧교직원은 ’한양대 행가래 앱‘을 다운받아 캠퍼스 건물 계단 걷기, 텀블러 쓰기, 학교 식당 음식 남기지 않기 등 활동으로 한양대 SV(Social Value 사회적 가치)포인트를 적립한 다음 교내 카페‧서점에서 사용할 수 있다.

시나브로는 ‘행가래’ 콘텐츠 구성, 교내 홍보 부스 및 인스타그램 운영, 인스타그램 이벤트 등을 통해 행가래를 교내에 알리는 활동을 진행했다.
AVvXsEi3i6KTs0wIgl68Uwg9mTx7-NReJM4u9-Nmb77QwwaTKuAYpl4sm_ZzgeVZ665AjHUhHI1aTUF8cW1NnwgjW-QpxHm1rwl8HiRxsx3hxZnSoKMDo5UJfeIuZIGXT8QdZyH5si_mP_ISp5sT-K3oOdHc4yFRz14BdoaxgBtPpqg6XetD0JL5Ek_YDZvK=w808-h586
전체 851
번호 썸네일 제목 작성자 작성일 추천 조회
119 2022년 9월부터 진행했던 'ESG' 교육, 지속가능한 ESG 리더과정
2022년 9월부터 진행했던 'ESG' 교육, 지속가능한 ESG 리더과정
2022년 9월부터 진행했던 'ESG' 교육, 지속가능한 ESG 리더과정
한양대학교 사회혁신센터 | 2023.02.28 | 추천 0 | 조회 1877
한양대학교 사회혁신센터 2023.02.28 0 1877
118 교육 소외지역의 빛을 밝히다: 한국장학재단 대학생재능봉사캠프
교육 소외지역의 빛을 밝히다: 한국장학재단 대학생재능봉사캠프
교육 소외지역의 빛을 밝히다: 한국장학재단 대학생재능봉사캠프
한양대학교 사회혁신센터 | 2023.02.24 | 추천 0 | 조회 1688
한양대학교 사회혁신센터 2023.02.24 0 1688
117 2021 지자체 협력 프로그램: 키즈 체인지메이커스
2021 지자체 협력 프로그램: 키즈 체인지메이커스
2021 지자체 협력 프로그램: 키즈 체인지메이커스
한양대학교 사회혁신센터 | 2023.02.23 | 추천 0 | 조회 1744
한양대학교 사회혁신센터 2023.02.23 0 1744
116 사회적경제 리더과정
사회적경제 리더과정
사회적경제 리더과정
한양대학교 사회혁신센터 | 2023.02.23 | 추천 0 | 조회 1692
한양대학교 사회혁신센터 2023.02.23 0 1692
115 사회혁신융합전공
사회혁신융합전공
사회혁신융합전공
한양대학교 사회혁신센터 | 2023.02.23 | 추천 0 | 조회 1557
한양대학교 사회혁신센터 2023.02.23 0 1557
114 한양사회봉사교과목
한양사회봉사교과목
한양사회봉사교과목
한양대학교 사회혁신센터 | 2023.02.22 | 추천 0 | 조회 1644
한양대학교 사회혁신센터 2023.02.22 0 1644
113 고령층 교육격차 해소 주인공은 '손주뻘 선생님'
고령층 교육격차 해소 주인공은 '손주뻘 선생님'
고령층 교육격차 해소 주인공은 '손주뻘 선생님'
한양대학교 사회혁신센터 | 2023.02.22 | 추천 0 | 조회 1738
한양대학교 사회혁신센터 2023.02.22 0 1738
112 [지역사회협력] 지역 청소년 교육 프로그램(ICC 프로젝트) : SDGs-디자인씽킹 최신 교육의 집합, Social Innovation Thinking Tool 보드게임
[지역사회협력] 지역 청소년 교육 프로그램(ICC 프로젝트) : SDGs-디자인씽킹 최신 교육의 집합, Social Innovation Thinking Tool 보드게임
[지역사회협력] 지역 청소년 교육 프로그램(ICC 프로젝트) : SDGs-디자인씽킹 최신 교육의 집합, Social Innovation Thinking Tool 보드게임
관리자 | 2022.02.14 | 추천 0 | 조회 1865
관리자 2022.02.14 0 1865
111 [지역사회 인재양성] 대학생 재능봉사 캠프(한양찬양캠프) : 교육 · 문화 소외지역의 미래를 변화시키다.
[지역사회 인재양성] 대학생 재능봉사 캠프(한양찬양캠프) : 교육 · 문화 소외지역의 미래를 변화시키다.
[지역사회 인재양성] 대학생 재능봉사 캠프(한양찬양캠프) : 교육 · 문화 소외지역의 미래를 변화시키다.
관리자 | 2022.02.13 | 추천 0 | 조회 1712
관리자 2022.02.13 0 1712
110 [지역사회 인재양성] 유스체인지메이커 양성 : 차세대 체인지 메이커를 육성하다.
[지역사회 인재양성] 유스체인지메이커 양성 : 차세대 체인지 메이커를 육성하다.
[지역사회 인재양성] 유스체인지메이커 양성 : 차세대 체인지 메이커를 육성하다.
관리자 | 2022.02.13 | 추천 0 | 조회 1564
관리자 2022.02.13 0 15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