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선택

HYU Social Innovation Center

양질의 교육

QUALITY EDUCATION

· 성별, 인종, 장애, 나이, 종교에 무관하게 누구에게나 평등한 교육 기회를 제공한다.
· 공공을 위한 교육자원과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및 운영한다.
양질의 교육

[ERICA"s Power] 바이러스보다 강한 기부의 힘!

SDGs-04
작성자
김용은
작성일
2020-11-30 20:56
조회
1113

[하이에리카] 코로나19도 멈출 수 없는 사랑의 실천, 사랑한대, 루터스의 기부 행진

바이러스보다 강한 기부의 힘!

코로나19로 대학가도 예전과 전혀 다른 일상을 보내고 있다. 오프라인 활동이 즐면서 여러 제약도 생겼다. ERICA 공식 홍보대사 '사랑한대' 15기는 모든 활동 일정이 취소됐고, 응원단 '루터스(RHooters)'는 공연과 응원 활동을 잠정중단했다. 하지만 이들은 지금의 자리에서 할 수있는 최선의 활동을 찾아 기부금 모금과 위생용품 전달이라는 뜻깊은 행보를 이어갔다.

▲ERICA홍보대사 '사랑한대' 15기 135명 학생 참여해 2,328,542원 기부

한양인의 정성 모은 소중한 기부금

사랑한대는 한양대학교 ERICA 공식 홍보대사다. 현재 활동하고 있는 15기 대사는 총 9명. 이들은 지난 3월 9일 공식 SNS 계정을 통해 첫인사를 하고 할동을 시작했다. 하지만 예기치 못한 코로나19 확산으로 고교 방문 행사와 캠퍼스투어 등 예정돼 있던 일정이 모두 취소됐다.

변연경(회학분자공학과 19) 학생은 "다양한 활동을 기대한 만큼 아쉬운 마음도 크다"며 "특히 고등학생들에게 ERICA의아름다운 캠퍼스를 보여주지 못해 안타깝다"고 말했다. 이들은 오프라인 활동의 제약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머리를 맞대고 고민했다. 그렇게 나온 아이디어가 코로나19로 피해와 혼란을 겪고 있는 국민과 의료진을 위한 기부 활동이다.

사랑한대 15기 회장 최연정(생명나노공학과 18) 학생은 "코로나19 극복에 동참하기 위해 기부금 모금을 진행하기로 의견을 모았다"며 "오프라인 개강이 연기되면서 재학생들을 직접 만날 기회가 없었기 때문에 온라인을 중심으로 홍보 활동을 펼쳤다"고 설명했다. 우선 학생들의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사랑한대 공식 SNS(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블로그에) 모금 활동을 알리는 카드뉴스를 제작해 올렸다. 이와함께 총학생회와 중앙운영위원희의 도움으로 각 학과, 각 학년의 온라인 단체 대회방에 기부금 모금을 알렸다. 아울러 홍보대사들의 인맥을 총동원해 동아리, 학회, 지인들에게도 적극적으로 홍보했다.

모금은 3월 11일부터 18일 자정까지 일주일간 진행됐다. 최소 금액을 없애 기부에 대한 부담을 낮추고, 졸업생, 대학원생, 교직원의 참여도 독려했다. 또 투명한 재정관리를 위해 매일의 입금명세를 정리해 사랑한대 공식 SNS에 공개했다. 그 결과, 135명의 학생이 모금에 참여해 2,328,542원의 기부금을 마련했다.

기부금이 적재적소에 사용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기부처 선정도 공정하고 세심하게 진행했다. 한양 기족의 마음을 모은 소중한 기부금은 '한양대학교 ERICA 일동'이라는 이름으로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에 전달했다. 이 기부금은재난 위기 가정에 마스크 등 개인 위생용품을 지원하고, 현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의료진과 지원봉사자에게 건강보조 키트와 의료용품을, 자가격리 이웃에게는 생필품과 식료품을 지원하는 데 사용됐다. 홍혜민(정보사회미디어학과 19)학생은 기부금 모금을 마무리하고 전달하던 순간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고 말했다.

"홍보대사로서 '사랑의 실천'이라는 학교의 건학이넘을 실제로 실행했다는 점이 무척 자랑스럽습니다. 앞으로도 꾸준히 사랑을 실천하며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미치는 사람이 되리라 다짐했습니다."

사랑한대, 첫 활동은 뜻깊은 사랑의 실천


사랑한대 홍보대시들은 기부금 모금 기간 중 단 한 순간도 긴장을 놓지 못했다. 특히 한양 가족들과 소통할 수 있는 S NS에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애썼다. 잠자는 시간을 줄여가며 매일 자정 모금액과 모금 참여 인원을 정리해서 새벽마다 단체 대회방에 공유했다.

최연정 학생은 "모금 현황이 올라오기 전까지 잠을 잘 수 없었지만, 사랑한대가 주체가 되어 재학생과 함께 한양대의 건학이념을 실천한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학교를 대표해서 모금을 시작하는 것이 다소 부담이 됐지만, 걱정과는 달리 많은 한양 기족들이 따뜻한 손길로 동참해주셨습니다. 앞으로도 생활 속에서 소소하게 실천할 수 있는 사랑을 함께 만들어가고 싶습니다."

이번 기부금 모금은 사량한대 15기 학생들이 정식대사가 되어 진행한 첫 활동이다. 조윤빈(스포츠문화전공 18) 학생은 처음 기부금 모금을 제안했을 때 15기 대사들 모두 흔쾌히 '함께 해보자, 할 수 있다'고 말했던 순간이 인상적이었다고 말했다.

"좋은 일에 동참하고자 하는 대사들의 열정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모든 대사가 기부금 활동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밤낮없이 일하는 모습을 보며 사랑한대로 활동하길 정말 잘했다고 생각했어요. 앞으로도 주변 사람의 소중함과 고마음을 잊지 않고 열심히 활동하겠습니다."

모금 기간에 다양한 문의를 받았다는 김지윤(건설환경공학과 18) 학생은 "모금에 동참해주신 몇몇 한양 가족들께서 '좋은 일을 이끌어줘 감사하다'고 말씀하신 것이 아직도 생생하다"며 기부자들에게 거듭 갑사의 말을 전했다.



▲한양대 응원단 루터스 단원과 선배들 약 1,600,000원 기부

루터스, 위생용품 전하며 한양인 웅원

한양대 웅원단 루터스(RHooters)도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학우들을 응원하기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손 소독재 290개를 구매해 서울캠퍼스와 ERICA캠퍼스에 각각 145개씩 전딜해 힘을 보탠 것이다.

루터스의 기부활동은 한양인을 응원하는 마음에서 시작됐다. ERICA 경영학부 3학년에 재학 중인 루터스 응원단장 이연경 학생은 "루터스는 한양을 알리고 학우들을 응원하는 일이라면 교내외 어디든 달려간다"며 "코로나19라는 사회적 어려움을 이겨내고 있는 한양인을 위해 어떤 응원을 할 수 있을까 고민한 끝에 교내 손 소독제 기부를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15명의 단원과 응원단 선배들의 기부에 그동안 모은 공연비를 합쳐 약 160만 원의 기금을 모았다.

"그동안 공연 위주의 응원 활동을 해왔기 때문에 기부 활동을 진행하며 서툴고 부족한 부분도 많았습니다. 특히 현금 기부가 아닌 현물 기부를 진행했기 때문에 절차도 까다로웠어요. 다행히 서울·ERICA 양 캠퍼스의 관계자분들께서 많은도움을 주셨습니다."

▲루터스, 손 소독제 290개 서울캠퍼스와 ERICA캠퍼스에 각각 145개씩 전달

기부 물품은 학생과 교직원이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양 캠퍼스의 학생지원팀, 대외협력팀, 관재팀의 도움을 받아 각단과대와 기숙사 등에 배부됐다.

"온라인 개강으로 인해 불가피하게 교내 시설을 이용해야 하는 학우와 교직원은 물론 오프라인 개강 이후에도 학우들이 좀 더 안심하고 학교에 다닐 수 있도록 돕고 싶었습니다. 교내에 비치된 손 소독제를 사용할 때마다 한양인을 응원하는 저희의 마음이 조금이나마 전해졌으면 합니다."

루터스는 이번 기부 활동을 계기로 지금까지 주로 진행했던 공연 이외에도 한양인을 웅원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기획 중이다. 사랑한대 역시 당분간 다양한 온라인 행사와 재미있는 카드뉴스, 영상으로 소통을 이어갈 예정이다. 두 단체의 따뜻하고 아름다운 마음이 캠퍼스 곳곳에 바이러스보다 더 강력한 사랑과 희망을 불어넣고 있다. 
전체 851
번호 썸네일 제목 작성자 작성일 추천 조회
109 [지역사회 인재양성] 키즈체인지메이커 양성 : 포스트 코로나 시대, 사회혁신교육의 방향
[지역사회 인재양성] 키즈체인지메이커 양성 : 포스트 코로나 시대, 사회혁신교육의 방향
[지역사회 인재양성] 키즈체인지메이커 양성 : 포스트 코로나 시대, 사회혁신교육의 방향
관리자 | 2022.02.13 | 추천 0 | 조회 1528
관리자 2022.02.13 0 1528
108 [사회혁신 인재양성] 사회혁신융합전공 : 사회혁신 아젠다 구축 - 교과, 비교과를 통한 사회혁신 생태계 조성
[사회혁신 인재양성] 사회혁신융합전공 : 사회혁신 아젠다 구축 - 교과, 비교과를 통한 사회혁신 생태계 조성
[사회혁신 인재양성] 사회혁신융합전공 : 사회혁신 아젠다 구축 - 교과, 비교과를 통한 사회혁신 생태계 조성
관리자 | 2022.02.13 | 추천 0 | 조회 1488
관리자 2022.02.13 0 1488
107 [지역사회 인재양성] 사회적 경제 리더과정 : 다양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리더육성과정
[지역사회 인재양성] 사회적 경제 리더과정 : 다양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리더육성과정
[지역사회 인재양성] 사회적 경제 리더과정 : 다양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리더육성과정
관리자 | 2022.02.13 | 추천 0 | 조회 1552
관리자 2022.02.13 0 1552
106 [사회혁신 인재양성] 사회봉사 교과목 : 한양대학교 사회혁신의 기반
[사회혁신 인재양성] 사회봉사 교과목 : 한양대학교 사회혁신의 기반
[사회혁신 인재양성] 사회봉사 교과목 : 한양대학교 사회혁신의 기반
관리자 | 2022.02.13 | 추천 0 | 조회 1424
관리자 2022.02.13 0 1424
105 ‘20년 고질병’ 대학서열문제, 해법을 찾는 사람들
‘20년 고질병’ 대학서열문제, 해법을 찾는 사람들
‘20년 고질병’ 대학서열문제, 해법을 찾는 사람들
관리자 | 2021.01.13 | 추천 0 | 조회 2084
관리자 2021.01.13 0 2084
104 나날이 커지는 교육격차 '복나눔멘토링'이 메운다
나날이 커지는 교육격차 '복나눔멘토링'이 메운다
나날이 커지는 교육격차 '복나눔멘토링'이 메운다
관리자 | 2021.01.13 | 추천 0 | 조회 2033
관리자 2021.01.13 0 2033
103 한양대 IC-PBL 연구, 인적자원개발학회 학술대회에서 발표
한양대 IC-PBL 연구, 인적자원개발학회 학술대회에서 발표
한양대 IC-PBL 연구, 인적자원개발학회 학술대회에서 발표
이유정 | 2021.01.10 | 추천 0 | 조회 1691
이유정 2021.01.10 0 1691
102 성동구 어르신들 맞춤형 스마트폰 교육 프로그램에 한양대 학생들 참여
성동구 어르신들 맞춤형 스마트폰 교육 프로그램에 한양대 학생들 참여
성동구 어르신들 맞춤형 스마트폰 교육 프로그램에 한양대 학생들 참여
김영원 | 2020.12.01 | 추천 0 | 조회 1287
김영원 2020.12.01 0 1287
101 한양대 교무위원 일동, 코로나19 극복 위한 장학금 1억 7천 4백만 원 기부
한양대 교무위원 일동, 코로나19 극복 위한 장학금 1억 7천 4백만 원 기부
한양대 교무위원 일동, 코로나19 극복 위한 장학금 1억 7천 4백만 원 기부
김용은 | 2020.11.30 | 추천 0 | 조회 986
김용은 2020.11.30 0 986
100 [ERICA"s Power] 바이러스보다 강한 기부의 힘!
[ERICA"s Power] 바이러스보다 강한 기부의 힘!
[ERICA"s Power] 바이러스보다 강한 기부의 힘!
김용은 | 2020.11.30 | 추천 0 | 조회 1113
김용은 2020.11.30 0 1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