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선택

HYU Social Innovation Center

양질의 교육

QUALITY EDUCATION

· 성별, 인종, 장애, 나이, 종교에 무관하게 누구에게나 평등한 교육 기회를 제공한다.
· 공공을 위한 교육자원과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및 운영한다.
양질의 교육

[지역사회 인재양성] 유스체인지메이커 양성 : 차세대 체인지 메이커를 육성하다.

SDGs-04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2-02-13 21:04
조회
1697
'유스체인지메이커스' 프로젝트는 청소년들에게 지속가능한개발목표(SDGs)를 알리고 주변의 사회문제를 관찰, 해결방안을 고민해볼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일상에서 의미 있는 변화를 만들어나가는 체인지메이커로서 살아가는 방법을 제안한다.

미래 사회의 주체로서 많은 잠재 영향력을 지닌 청소년들을 차세대 체인지메이커로 양성하는 데 목적이 있다. 유스체인지메이커스 프로젝트는 2017년에 시작되었으며, 2020년에는 코로나바이러스 상황에 맞춰 온라인으로 운영하였다.

유스체인지메이커스 활동은 2단계로 이루어져있다. 먼저 사무국원들이 2~3개월간의 자체 스터디를 거쳐 지속가능발전목표와, 체인지메이커십에 대해 스터디한다. 본인들의 의견을 나누고 새로운 분야를 공부하며 멘토로서의 역량을 양질화시키는 것이다. 다음 단계에서 본격적으로 멘티를 모아 교류의 장을 만든다. 멘티를 상대로 한 프로그램은 SDGs 및 체인지메이커 교육, 사회문제 해결 워크숍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단계는 아래의 4단계 프로세스로 구성된다.AVvXsEjD4bQ2aCZgARqADkDZK765rdzWQN-_5dpAAa9wnJ8ucyipeYvOK3iYZgMz3Gck1gUMmIL56LAndDhAsRl5Aos_jQb-PzOLv7gfZsNejxibYHL_yGTyi62vfQssXC57AXQ0uNZOi0I-2eAz6tUZ82Si5xf5HkArLQMrmKeTz2Pju8JynXEgstjNZ03e=w1045-h323

2020년에는 6기 6팀 22명, 7기 7팀 33명의 멘티가 유스체인지메이커스 프로그램을 수료했다. YCM 6기는 코로나바이러스 대응 차원에서 모든 과정을 온라인으로 진행했다. 오프라인 프로그램에서 현장감은 다소 부족했지만, 온라인 운영 덕분에 먼 지역의 학생들도 함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다.  진행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다.

AVvXsEgBaL0gVKdKCm54QR0RdBHh85c-YUrn7wpiUmhiETvVHLxKDbOp3_6Gaw-rR5ckVuUSs__f-_6sGdjdVzYA61aVETw1tWW9iPLyQV3GpvAxpt9mp5TE_5K4xmS50OdTMwD3nVc6o9qOLb4cX4IUG0LjpiKMfJCdgT0oh3HhgtX_Y9ufhk--QVb0Ubdv=w1143-h311

YCM 7기는 온라인 진행의 경험을 살려 더 많은 학교와 멘티들과 진행할 수 있었다.  진행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다.

AVvXsEi1-Dn9l7VUyJkWzJahs6bbCCJ7kQ_3UIEXV-vvj8ZHXAUD5iY2gF9Aa-J1XOwweCI-hhdKllVTbRY4JfOTu1BpGcNjJpBNPxkY_Le41_YymVUmmNgWB670mSXwfPIhdIZNDGY56PWuyBSo2L0wAmEdVj0zEZJdHZWcBVA3yOzFa2fKvbp4rdhuOX-G=w1264-h403

유스체인지메이커스 사무국원들은 워크숍 종료 이후에도 프로그램의 개선을 위해 멘티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세션별 만족도 및 난이도 조사와 프로그램 전체, 운영 전반에 대한 피드백을 받기 위해서였다.

평가에서 6, 7기 정규과정의 만족도는 4.5/5.0으로 높게 나타났다. “애초에 실현이 되지 않을 거라 생각하며 미뤄두던 것들이 진짜 현실로 바뀔 수 있다는 생각을 처음으로 갖게 되었다.”라는 멘티의 수료 소감을 통해 프로그램이 멘티들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주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유스체인지메이커스는 2020년 제9회 대한민국 교육기부 대상을 수상하며 그 활동을 인정받았으나 이에 그치지 않고, 2021년에는 정규프로그램 외에도 더 많은 학생에게 기회를 줄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고 한다. 계속해서 발전하며 확대되어가고 있는 유스체인지메이커스 프로젝트를 통한 차세대 체인지메이커의 양성이 기대되는 바이다.
전체 851
번호 썸네일 제목 작성자 작성일 추천 조회
109 [지역사회 인재양성] 키즈체인지메이커 양성 : 포스트 코로나 시대, 사회혁신교육의 방향
[지역사회 인재양성] 키즈체인지메이커 양성 : 포스트 코로나 시대, 사회혁신교육의 방향
[지역사회 인재양성] 키즈체인지메이커 양성 : 포스트 코로나 시대, 사회혁신교육의 방향
관리자 | 2022.02.13 | 추천 0 | 조회 1649
관리자 2022.02.13 0 1649
108 [사회혁신 인재양성] 사회혁신융합전공 : 사회혁신 아젠다 구축 - 교과, 비교과를 통한 사회혁신 생태계 조성
[사회혁신 인재양성] 사회혁신융합전공 : 사회혁신 아젠다 구축 - 교과, 비교과를 통한 사회혁신 생태계 조성
[사회혁신 인재양성] 사회혁신융합전공 : 사회혁신 아젠다 구축 - 교과, 비교과를 통한 사회혁신 생태계 조성
관리자 | 2022.02.13 | 추천 0 | 조회 1616
관리자 2022.02.13 0 1616
107 [지역사회 인재양성] 사회적 경제 리더과정 : 다양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리더육성과정
[지역사회 인재양성] 사회적 경제 리더과정 : 다양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리더육성과정
[지역사회 인재양성] 사회적 경제 리더과정 : 다양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리더육성과정
관리자 | 2022.02.13 | 추천 0 | 조회 1688
관리자 2022.02.13 0 1688
106 [사회혁신 인재양성] 사회봉사 교과목 : 한양대학교 사회혁신의 기반
[사회혁신 인재양성] 사회봉사 교과목 : 한양대학교 사회혁신의 기반
[사회혁신 인재양성] 사회봉사 교과목 : 한양대학교 사회혁신의 기반
관리자 | 2022.02.13 | 추천 0 | 조회 1549
관리자 2022.02.13 0 1549
105 ‘20년 고질병’ 대학서열문제, 해법을 찾는 사람들
‘20년 고질병’ 대학서열문제, 해법을 찾는 사람들
‘20년 고질병’ 대학서열문제, 해법을 찾는 사람들
관리자 | 2021.01.13 | 추천 0 | 조회 2239
관리자 2021.01.13 0 2239
104 나날이 커지는 교육격차 '복나눔멘토링'이 메운다
나날이 커지는 교육격차 '복나눔멘토링'이 메운다
나날이 커지는 교육격차 '복나눔멘토링'이 메운다
관리자 | 2021.01.13 | 추천 0 | 조회 2159
관리자 2021.01.13 0 2159
103 한양대 IC-PBL 연구, 인적자원개발학회 학술대회에서 발표
한양대 IC-PBL 연구, 인적자원개발학회 학술대회에서 발표
한양대 IC-PBL 연구, 인적자원개발학회 학술대회에서 발표
이유정 | 2021.01.10 | 추천 0 | 조회 1846
이유정 2021.01.10 0 1846
102 성동구 어르신들 맞춤형 스마트폰 교육 프로그램에 한양대 학생들 참여
성동구 어르신들 맞춤형 스마트폰 교육 프로그램에 한양대 학생들 참여
성동구 어르신들 맞춤형 스마트폰 교육 프로그램에 한양대 학생들 참여
김영원 | 2020.12.01 | 추천 0 | 조회 1418
김영원 2020.12.01 0 1418
101 한양대 교무위원 일동, 코로나19 극복 위한 장학금 1억 7천 4백만 원 기부
한양대 교무위원 일동, 코로나19 극복 위한 장학금 1억 7천 4백만 원 기부
한양대 교무위원 일동, 코로나19 극복 위한 장학금 1억 7천 4백만 원 기부
김용은 | 2020.11.30 | 추천 0 | 조회 1091
김용은 2020.11.30 0 1091
100 [ERICA"s Power] 바이러스보다 강한 기부의 힘!
[ERICA"s Power] 바이러스보다 강한 기부의 힘!
[ERICA"s Power] 바이러스보다 강한 기부의 힘!
김용은 | 2020.11.30 | 추천 0 | 조회 1222
김용은 2020.11.30 0 1222
ko_KRKore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