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YU Social Innovation Center
양질의 교육
QUALITY EDUCATION
· 성별, 인종, 장애, 나이, 종교에 무관하게 누구에게나 평등한 교육 기회를 제공한다.
· 공공을 위한 교육자원과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및 운영한다.
· 공공을 위한 교육자원과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및 운영한다.
양질의 교육
교육 소외지역의 빛을 밝히다, 체인지메이커 멘토링 캠프
SDGs-04
작성자
HY_SDGs
작성일
2020-11-23 18:02
조회
497
체인지메이커스 멘토링 캠프는 교육 소외지역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매년 하계에 진행되는 대학생 재능 봉
사 캠프이다. 한국장학재단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는 이 사업은 예전에는 창의 캠프라는 이름으로 진행되었으나
2018년 이후로 ‘체인지메이커 멘토링 캠프라는 이름으로 재탄생하여 기존 프로그램에 사회혁신센터만의 색깔을
더했다. 2019년도부터는 이례적으로 하계와 동계 총 두 번에 걸쳐 진행되고 있다.
체인지메이커스 멘토링 캠프 프로그램의 기본 취지는 각 팀이 독자적으로 교육 봉사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진행하여 각자의 창의적인 방식으로 나눔과 사랑을 실천하는 것이다. 2019년에는 학생들이 기획한 프로그
램에 지속가능발전목표와 연계함으로써 멘티와 멘토 모두 세계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게끔 한 것이
또 다른 특징이다.
2020학년도 체인지메이커 멘토링캠프 프로그램은 작년과 같이 모집, 선발, 워크샵, 캠프 준비, 발대식, 캠프의
순서로 운영되었다. 코로나 사태는 이번 캠프의 상당한 변수로 작용했다. 사회혁신센터에서는 매년 진행했던
멘토 사전 워크샵을 온라인으로 전환하고, 캠프 일정에도 온라인 수업을 포함시키는 등 어떠한 피해도 발생시키기
않고자 만반의 준비를 기했다. 올해 진행된 멘토 워크샵 단계에서는 멘토가 갖춰야 할 기본적인 소양에 대해
안내하는 멘토링 기초 교육뿐만 아니라 SDGs 워크샵까지 함께 진행되었다. 멘토링 기초 교육 시간에서는
학교기업 L.A.C Studio를 통해 멘토링 도서를 출간한 ‘멘토링을 부탁해’의 저자 임세훈 학생이 본인이 대학생활동안
겪었던 멘토링 경험과 선배로서의 조언을 아낌없이 나눠주었다. 뒤를 이은 SDGs 워크샵에서는 멘토들로 하
여금 멘티들에게 지속가능발전목표의 개념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할 수 있는 SDGs 리터러시 보드게임 및
메이커스 플레이 키트를 활용한 교육법을 제시하였다.
2020학년도 체인지메이커 멘토링캠프는 기존의 봉사 동아리 혹은 개별 참가자들로 모인 라온하제, 휴머니스트, 캠피,
팀들이 참여하여 진로 상담, 학습 지도 등 각자만의 특징이 가득한 멘토링 캠프를 기획하였다. 이 중 휴머니스트와
캠피 팀의 경우 캠프 일정이 코로나 바이러스의 유행기간과 겹쳐져 안타깝게도 프로그램이 무산되었다. 라온하제 팀
의 경우 부분 온라인으로 운영되어 사전 교육 영상을 배포하고 플립러닝 방식을 차용하는 등 혹시나 모를 전염 사태
에 대비하고자 애썼다. 캠프를 무사히 마친 뒤 복귀한 후에도 온라인 간담회를 진행하여 멘티와 교류하고 캠프 프로
그램에 대한 전반적인 피드백을 받아 지속적으로 프로그램을 개선하고자 하였다. 2020학년도 동계에는 온라인의 비
중을 더욱 늘릴 예정이다.
체인지메이커스 멘토링캠프에 참여한 대학생들은 청소년을 위한 멘토의 역할을 수행하며 대학생으로서의
사회적 책임감과 효능감을 제고시킬 수 있다. 나아가 주도적으로 교육과정을 기획하고 프로그램에 지속가
능발전목표의 가치를 포함시켜 리더십은 물론, 체인지메이커십까지 함양할 수 있었다. 멘토들과 멘티들의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체인지메인커스 멘토링 캠프 일원의 내년도 활약도 기대되는 바이다.
-멘토 워크숍 사진
-라온하제 팀 캠프 활동 사진
사 캠프이다. 한국장학재단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는 이 사업은 예전에는 창의 캠프라는 이름으로 진행되었으나
2018년 이후로 ‘체인지메이커 멘토링 캠프라는 이름으로 재탄생하여 기존 프로그램에 사회혁신센터만의 색깔을
더했다. 2019년도부터는 이례적으로 하계와 동계 총 두 번에 걸쳐 진행되고 있다.
체인지메이커스 멘토링 캠프 프로그램의 기본 취지는 각 팀이 독자적으로 교육 봉사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진행하여 각자의 창의적인 방식으로 나눔과 사랑을 실천하는 것이다. 2019년에는 학생들이 기획한 프로그
램에 지속가능발전목표와 연계함으로써 멘티와 멘토 모두 세계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게끔 한 것이
또 다른 특징이다.
2020학년도 체인지메이커 멘토링캠프 프로그램은 작년과 같이 모집, 선발, 워크샵, 캠프 준비, 발대식, 캠프의
순서로 운영되었다. 코로나 사태는 이번 캠프의 상당한 변수로 작용했다. 사회혁신센터에서는 매년 진행했던
멘토 사전 워크샵을 온라인으로 전환하고, 캠프 일정에도 온라인 수업을 포함시키는 등 어떠한 피해도 발생시키기
않고자 만반의 준비를 기했다. 올해 진행된 멘토 워크샵 단계에서는 멘토가 갖춰야 할 기본적인 소양에 대해
안내하는 멘토링 기초 교육뿐만 아니라 SDGs 워크샵까지 함께 진행되었다. 멘토링 기초 교육 시간에서는
학교기업 L.A.C Studio를 통해 멘토링 도서를 출간한 ‘멘토링을 부탁해’의 저자 임세훈 학생이 본인이 대학생활동안
겪었던 멘토링 경험과 선배로서의 조언을 아낌없이 나눠주었다. 뒤를 이은 SDGs 워크샵에서는 멘토들로 하
여금 멘티들에게 지속가능발전목표의 개념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할 수 있는 SDGs 리터러시 보드게임 및
메이커스 플레이 키트를 활용한 교육법을 제시하였다.
2020학년도 체인지메이커 멘토링캠프는 기존의 봉사 동아리 혹은 개별 참가자들로 모인 라온하제, 휴머니스트, 캠피,
팀들이 참여하여 진로 상담, 학습 지도 등 각자만의 특징이 가득한 멘토링 캠프를 기획하였다. 이 중 휴머니스트와
캠피 팀의 경우 캠프 일정이 코로나 바이러스의 유행기간과 겹쳐져 안타깝게도 프로그램이 무산되었다. 라온하제 팀
의 경우 부분 온라인으로 운영되어 사전 교육 영상을 배포하고 플립러닝 방식을 차용하는 등 혹시나 모를 전염 사태
에 대비하고자 애썼다. 캠프를 무사히 마친 뒤 복귀한 후에도 온라인 간담회를 진행하여 멘티와 교류하고 캠프 프로
그램에 대한 전반적인 피드백을 받아 지속적으로 프로그램을 개선하고자 하였다. 2020학년도 동계에는 온라인의 비
중을 더욱 늘릴 예정이다.
체인지메이커스 멘토링캠프에 참여한 대학생들은 청소년을 위한 멘토의 역할을 수행하며 대학생으로서의
사회적 책임감과 효능감을 제고시킬 수 있다. 나아가 주도적으로 교육과정을 기획하고 프로그램에 지속가
능발전목표의 가치를 포함시켜 리더십은 물론, 체인지메이커십까지 함양할 수 있었다. 멘토들과 멘티들의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체인지메인커스 멘토링 캠프 일원의 내년도 활약도 기대되는 바이다.
-멘토 워크숍 사진
-라온하제 팀 캠프 활동 사진
전체 851
번호 | 썸네일 | 제목 | 작성자 | 작성일 | 추천 | 조회 |
59 |
HY_SDGs
|
2020.11.23
|
추천 0
|
조회 432
|
HY_SDGs | 2020.11.23 | 0 | 432 | |
58 |
HY_SDGs
|
2020.11.23
|
추천 0
|
조회 497
|
HY_SDGs | 2020.11.23 | 0 | 497 | |
57 |
이승현
|
2020.11.23
|
추천 0
|
조회 553
|
이승현 | 2020.11.23 | 0 | 553 | |
56 |
HY_SDGs
|
2020.11.23
|
추천 0
|
조회 497
|
HY_SDGs | 2020.11.23 | 0 | 497 | |
55 |
관리자
|
2020.09.28
|
추천 0
|
조회 819
|
관리자 | 2020.09.28 | 0 | 819 | |
54 |
HY_SDGs
|
2019.12.26
|
추천 0
|
조회 1154
|
HY_SDGs | 2019.12.26 | 0 | 1154 | |
53 |
HY_SDGs
|
2019.12.26
|
추천 0
|
조회 934
|
HY_SDGs | 2019.12.26 | 0 | 934 | |
52 |
HY_SDGs
|
2019.12.26
|
추천 0
|
조회 951
|
HY_SDGs | 2019.12.26 | 0 | 951 | |
51 |
HY_SDGs
|
2019.12.26
|
추천 0
|
조회 905
|
HY_SDGs | 2019.12.26 | 0 | 905 | |
50 |
HY_SDGs
|
2019.12.26
|
추천 0
|
조회 876
|
HY_SDGs | 2019.12.26 | 0 | 87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