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ect Page

HYU Social Innovation Center

양질의 교육

QUALITY EDUCATION

· 성별, 인종, 장애, 나이, 종교에 무관하게 누구에게나 평등한 교육 기회를 제공한다.
· 공공을 위한 교육자원과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및 운영한다.
양질의 교육

[지역사회 인재양성] 사회적 경제 리더과정 : 다양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리더육성과정

SDGs-04
Author
관리자
Date
2022-02-13 21:02
Views
116
체인지메이커 양성에 다각도로 접근 및 활동하는 한양대학교에서 매년 이루어지는 ‘사회적 경제 리더과정’에서 지역사회와 대학생 간의 교류는 물론이고 더 나아가 다양 한 사회적 가치 실현을 통해 경쟁과 효율 중심에서 벗어나 협동과 연대를 지향하고 불평등의 문제를 풀어가는 사회적 경제 분야의 리더로 발돋음 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2020학년도 사회적 경제 리더과정은 기존 체인지메이커 리더그룹과 공동 진행으로 사회적 경제 분야의 전·현직 실무자 특강과 더불어 청소년 멘토링 캠프를 진행하였다. 캠프에 앞서 재학생들이 청소년을 대상으로 교구(보드게임 및 시청각자료)를 활용하여 통일/민주주의 수업을 직접 기획, 진행 가능한 수준을 목표로 학습 및 교수법 트레이닝인 민주시민교육 퍼실리테이터 양성과정이 5회에 걸쳐 이루어졌다. 이어서 중·고교 대상의 체인지메이커 캠프 운영을 2일간 진행하여 실질적인 민주시민 교육으로 운영하였다.

2020년 12월 선발된 사회적 경제 리더과정 퍼실리테이터 14명은 2021년 1월 7일부터 2월 3일까지 교구연수를 거쳐 온라인 청소년캠프를 진행하였고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AVvXsEiVxAXk-A4umaUQNgW83JxGp7KDCVvldo6HKeTbAtRLdVdcWyBioxfXGvV2FlCoHQHme4m2p1avSXZl3PcsbGe1tsEBFmqNu40-Q8n2cRR256xdu_aK02uvKrcylwmtB4kxPZ5tiEIEvMIRvj3HZybGJK_MijphARn2jyuxPi5oopa4wEdy1aXUMlJL=w760-h1076

멘토링 캠프는 2021년 2월 2일에서 3일 2일간 온라인으로 진행되었다. 멘토링 캠프를 진행하게 된 학교는 미추홀외국어고등학교와 구미여고로 총 33명의 멘티가 참여하였다. 코로나19 단계 격상으로 인해 비대면 운영으로 전환되어 조금 아쉬웠지만 5회차에 걸쳐 진행된 민주시민 교육을 실질적으로 적용하는 캠프를 양일간 운영하였다.

멘토링 캠프에서는 민주시민교육 보드게임을 활용하여 멘티들에게 민주주의와 통일에 대한 개념과 문제 인식문제해결 능력을 함양시킬 수 있도록 보다 쉽고 직관적인 커리큘럼을 운영하였다.

 

 
Total 725
Number Thumbnail Title Author Date Votes Views
112 [지역사회협력] 지역 청소년 교육 프로그램(ICC 프로젝트) : SDGs-디자인씽킹 최신 교육의 집합, Social Innovation Thinking Tool 보드게임
[지역사회협력] 지역 청소년 교육 프로그램(ICC 프로젝트) : SDGs-디자인씽킹 최신 교육의 집합, Social Innovation Thinking Tool 보드게임
[지역사회협력] 지역 청소년 교육 프로그램(ICC 프로젝트) : SDGs-디자인씽킹 최신 교육의 집합, Social Innovation Thinking Tool 보드게임
관리자 | 2022.02.14 | Votes 0 | Views 221
관리자 2022.02.14 0 221
111 [지역사회 인재양성] 대학생 재능봉사 캠프(한양찬양캠프) : 교육 · 문화 소외지역의 미래를 변화시키다.
[지역사회 인재양성] 대학생 재능봉사 캠프(한양찬양캠프) : 교육 · 문화 소외지역의 미래를 변화시키다.
[지역사회 인재양성] 대학생 재능봉사 캠프(한양찬양캠프) : 교육 · 문화 소외지역의 미래를 변화시키다.
관리자 | 2022.02.13 | Votes 0 | Views 200
관리자 2022.02.13 0 200
110 [지역사회 인재양성] 유스체인지메이커 양성 : 차세대 체인지 메이커를 육성하다.
[지역사회 인재양성] 유스체인지메이커 양성 : 차세대 체인지 메이커를 육성하다.
[지역사회 인재양성] 유스체인지메이커 양성 : 차세대 체인지 메이커를 육성하다.
관리자 | 2022.02.13 | Votes 0 | Views 108
관리자 2022.02.13 0 108
109 [지역사회 인재양성] 키즈체인지메이커 양성 : 포스트 코로나 시대, 사회혁신교육의 방향
[지역사회 인재양성] 키즈체인지메이커 양성 : 포스트 코로나 시대, 사회혁신교육의 방향
[지역사회 인재양성] 키즈체인지메이커 양성 : 포스트 코로나 시대, 사회혁신교육의 방향
관리자 | 2022.02.13 | Votes 0 | Views 117
관리자 2022.02.13 0 117
108 [사회혁신 인재양성] 사회혁신융합전공 : 사회혁신 아젠다 구축 - 교과, 비교과를 통한 사회혁신 생태계 조성
[사회혁신 인재양성] 사회혁신융합전공 : 사회혁신 아젠다 구축 - 교과, 비교과를 통한 사회혁신 생태계 조성
[사회혁신 인재양성] 사회혁신융합전공 : 사회혁신 아젠다 구축 - 교과, 비교과를 통한 사회혁신 생태계 조성
관리자 | 2022.02.13 | Votes 0 | Views 92
관리자 2022.02.13 0 92
107 [지역사회 인재양성] 사회적 경제 리더과정 : 다양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리더육성과정
[지역사회 인재양성] 사회적 경제 리더과정 : 다양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리더육성과정
[지역사회 인재양성] 사회적 경제 리더과정 : 다양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리더육성과정
관리자 | 2022.02.13 | Votes 0 | Views 116
관리자 2022.02.13 0 116
106 [사회혁신 인재양성] 사회봉사 교과목 : 한양대학교 사회혁신의 기반
[사회혁신 인재양성] 사회봉사 교과목 : 한양대학교 사회혁신의 기반
[사회혁신 인재양성] 사회봉사 교과목 : 한양대학교 사회혁신의 기반
관리자 | 2022.02.13 | Votes 0 | Views 130
관리자 2022.02.13 0 130
105 ‘20년 고질병’ 대학서열문제, 해법을 찾는 사람들
‘20년 고질병’ 대학서열문제, 해법을 찾는 사람들
‘20년 고질병’ 대학서열문제, 해법을 찾는 사람들
관리자 | 2021.01.13 | Votes 0 | Views 723
관리자 2021.01.13 0 723
104 나날이 커지는 교육격차 '복나눔멘토링'이 메운다
나날이 커지는 교육격차 '복나눔멘토링'이 메운다
나날이 커지는 교육격차 '복나눔멘토링'이 메운다
관리자 | 2021.01.13 | Votes 0 | Views 775
관리자 2021.01.13 0 775
103 한양대 IC-PBL 연구, 인적자원개발학회 학술대회에서 발표
한양대 IC-PBL 연구, 인적자원개발학회 학술대회에서 발표
한양대 IC-PBL 연구, 인적자원개발학회 학술대회에서 발표
이유정 | 2021.01.10 | Votes 0 | Views 341
이유정 2021.01.10 0 3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