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ect Page

HYU Social Innovation Center

양질의 교육

QUALITY EDUCATION

· 성별, 인종, 장애, 나이, 종교에 무관하게 누구에게나 평등한 교육 기회를 제공한다.
· 공공을 위한 교육자원과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및 운영한다.
양질의 교육

[사회혁신 인재양성] 사회혁신융합전공 : 사회혁신 아젠다 구축 - 교과, 비교과를 통한 사회혁신 생태계 조성

SDGs-04
Author
관리자
Date
2022-02-13 21:02
Views
92
세상을 바꾸는 힘의 시작사회혁신융합전공 교육프로그램 제공

한양대학교는 2018년 4월 동아시아 최초로 세계적인 사회혁신 대학들의 네트워크 ‘아쇼카U’에 가입하였다. 공동체에 대한 책임감(Public Mind), 창의적 가치창출역량(Value Creation), 실천을 위한 자원연계역량(Global Networking)의 3대 핵심역량을 갖춘 ‘체인지메이커’ 양성 기관으로서의 위상을 확보한 것이다. 이는 최초로 개설된 사회혁신융합전공과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 및 교과 프로그램이 연결된 사회혁신 통합 교육 과정체계가 존재했기에 가능한 것이었다. 아래 표는 매학기별 수요조사에 근거한 SDGs 관련 시그니처 과목들이다.



사회혁신융합전공은 사회적 경제 및 사회혁신의 전문지식과 실천 능력을 통해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융합적 인재 양성을 지향하며, 다양한 사회생태계를 더 나은 방식으로 기획 · 연계 및 실현하는 사회적 기업가 정신을 육성하는 목표를 갖는다. 이때 ‘사회혁신’은 사회적 경제를 포함해 한국 사회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창의적인 문제해결의 전 과정을 포함한다. 학생들은 이를 통해 높은 효율성과 효과성, 그리고 지속가능성과 공정성을 발휘할 수 있다. 한양대학교 사회혁신융합전공은 세상을 지금보다 더 낫게 변화시키는 체인지메이커의 자질 함양과 실천 역량의 강화에 도움이 될 만한 다양한 학문 영역과 전공지식과의 융합을 지향한다. 또한 최초로 단순한 사회혁신 관련 장-단기 교육과정 운영이 아닌, 사회혁신융합전공 커리큘럼을 기반으로 한 부전공 학위 과정으로 운영된다는 점에서 여타 교육 과정과는 큰 차이를 보인다.

무엇보다 사랑의 실천을 근간으로 하는 우리 한양대학교 교내 구성원들 (학생교수직원이 SDGs에 대한 가치를 이해하며 지속가능발전목표에 대한 마인드셋과 실천을 이끌어 낼 수 있게 한다그로인해 대학의 사회적가치 그리고 한양의 졸업생들이 사회의 사회혁신의 작은 씨앗이 되도록 SDGs 교육과정을 정규과정으로 제공함을 그 목적으로 한다.



특별히 코로나시기를 겪고 있는 2020년의 경우, 3SDGs GOOD HEALTH AND WELL BEING 의 지속가능발전목표를 실천하고자 한양대학교 의과대학 김인아 교수님외7인의 교수님과 지속가능한사회와 건강 [Sustainable Society and Health] 신규 과목을 개설했다.

 

 
Total 725
Number Thumbnail Title Author Date Votes Views
112 [지역사회협력] 지역 청소년 교육 프로그램(ICC 프로젝트) : SDGs-디자인씽킹 최신 교육의 집합, Social Innovation Thinking Tool 보드게임
[지역사회협력] 지역 청소년 교육 프로그램(ICC 프로젝트) : SDGs-디자인씽킹 최신 교육의 집합, Social Innovation Thinking Tool 보드게임
[지역사회협력] 지역 청소년 교육 프로그램(ICC 프로젝트) : SDGs-디자인씽킹 최신 교육의 집합, Social Innovation Thinking Tool 보드게임
관리자 | 2022.02.14 | Votes 0 | Views 221
관리자 2022.02.14 0 221
111 [지역사회 인재양성] 대학생 재능봉사 캠프(한양찬양캠프) : 교육 · 문화 소외지역의 미래를 변화시키다.
[지역사회 인재양성] 대학생 재능봉사 캠프(한양찬양캠프) : 교육 · 문화 소외지역의 미래를 변화시키다.
[지역사회 인재양성] 대학생 재능봉사 캠프(한양찬양캠프) : 교육 · 문화 소외지역의 미래를 변화시키다.
관리자 | 2022.02.13 | Votes 0 | Views 200
관리자 2022.02.13 0 200
110 [지역사회 인재양성] 유스체인지메이커 양성 : 차세대 체인지 메이커를 육성하다.
[지역사회 인재양성] 유스체인지메이커 양성 : 차세대 체인지 메이커를 육성하다.
[지역사회 인재양성] 유스체인지메이커 양성 : 차세대 체인지 메이커를 육성하다.
관리자 | 2022.02.13 | Votes 0 | Views 108
관리자 2022.02.13 0 108
109 [지역사회 인재양성] 키즈체인지메이커 양성 : 포스트 코로나 시대, 사회혁신교육의 방향
[지역사회 인재양성] 키즈체인지메이커 양성 : 포스트 코로나 시대, 사회혁신교육의 방향
[지역사회 인재양성] 키즈체인지메이커 양성 : 포스트 코로나 시대, 사회혁신교육의 방향
관리자 | 2022.02.13 | Votes 0 | Views 116
관리자 2022.02.13 0 116
108 [사회혁신 인재양성] 사회혁신융합전공 : 사회혁신 아젠다 구축 - 교과, 비교과를 통한 사회혁신 생태계 조성
[사회혁신 인재양성] 사회혁신융합전공 : 사회혁신 아젠다 구축 - 교과, 비교과를 통한 사회혁신 생태계 조성
[사회혁신 인재양성] 사회혁신융합전공 : 사회혁신 아젠다 구축 - 교과, 비교과를 통한 사회혁신 생태계 조성
관리자 | 2022.02.13 | Votes 0 | Views 92
관리자 2022.02.13 0 92
107 [지역사회 인재양성] 사회적 경제 리더과정 : 다양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리더육성과정
[지역사회 인재양성] 사회적 경제 리더과정 : 다양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리더육성과정
[지역사회 인재양성] 사회적 경제 리더과정 : 다양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리더육성과정
관리자 | 2022.02.13 | Votes 0 | Views 115
관리자 2022.02.13 0 115
106 [사회혁신 인재양성] 사회봉사 교과목 : 한양대학교 사회혁신의 기반
[사회혁신 인재양성] 사회봉사 교과목 : 한양대학교 사회혁신의 기반
[사회혁신 인재양성] 사회봉사 교과목 : 한양대학교 사회혁신의 기반
관리자 | 2022.02.13 | Votes 0 | Views 130
관리자 2022.02.13 0 130
105 ‘20년 고질병’ 대학서열문제, 해법을 찾는 사람들
‘20년 고질병’ 대학서열문제, 해법을 찾는 사람들
‘20년 고질병’ 대학서열문제, 해법을 찾는 사람들
관리자 | 2021.01.13 | Votes 0 | Views 723
관리자 2021.01.13 0 723
104 나날이 커지는 교육격차 '복나눔멘토링'이 메운다
나날이 커지는 교육격차 '복나눔멘토링'이 메운다
나날이 커지는 교육격차 '복나눔멘토링'이 메운다
관리자 | 2021.01.13 | Votes 0 | Views 775
관리자 2021.01.13 0 775
103 한양대 IC-PBL 연구, 인적자원개발학회 학술대회에서 발표
한양대 IC-PBL 연구, 인적자원개발학회 학술대회에서 발표
한양대 IC-PBL 연구, 인적자원개발학회 학술대회에서 발표
이유정 | 2021.01.10 | Votes 0 | Views 341
이유정 2021.01.10 0 3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