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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 보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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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내 재생 에너지 사용 비율을 향상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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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 보장
[SDG 7.4.2] 상병인 교수, 기후위기·탄소중립시대 바이오연료의 역할 국제심포지엄에서 ‘수송분야의 탄소중립 실행방안’ 주제로 발표
SDGs-07
작성자
Hanyang SDGs Ambassador_Youngmoo Kim
작성일
2023-10-27 02:46
조회
1311
한양대학교 화학공학과 상병인 교수가 지난 12일 포시즌스호텔에서 열린 ‘기후위기·탄소중립시대 바이오연료의 역할 국제심포지엄’에서 ‘수송분야의 탄소중립 실행방안’을 주제로 발표했다.
이번 발표에서 상 교수는 “수송부문 탄소중립 정책에 있어 전기차에만 의존하는 태도를 고치고, 에너지전환을 위해 다양한 에너지원을 검토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상 교수는 우리나라 2050 탄소중립 달성에 있어 가장 큰 걸림돌은 수송부문 온실가스라고 강조했으며, 특히 경유에서 비롯한 온실가스가 53%, 휘발유 37%, 수송용LPG는 10% 정도로 경유에서 나오는 온실가스가 가장 많다고 분석했다.
상 교수는 “자동차 연료문제에서 우리가 고민해야 할 것은 온실가스 배출량”이라며 “현재 우리나라는 탄소중립을 이유로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높은 수준의 연비를 목표로 잡고 있다”라고 평가했다. 또한 상 교수는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방안으로 우리나라는 전기차만을 말하고 있다”라는 말과 함께 전기차 보급에만 매달리는 정부의 탄소중립 정책과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에 대한 염려를 드러냈다.
상 교수가 문제를 제기한 것은 전기차에 쓰이는 전기를 생산할 때 들어가는 에너지다. 같은 전기라도 화석연료를 사용하면 탄소중립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설명이다.
상 교수는 “우리나라는 아직 바이오에탄올을 사용하지 않고 있는데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뿐만 아니라 연비를 늘리기 위해 하이브리드와 연관짓는 것도 고민해봐야 한다”라고 제언했다. 아울러 그는 폐플라스틱을 활용한 나프타 및 차세대 바이오디젤 등 친환경 석유대체연료를 개발하고, 신재생에너지 연료혼합의무비율(RFS)을 2030년까지 기존 5.0%에서 8.0% 이상으로 상향할 것을 권고했다.
출처 : https://www.newshyu.com/news/articleView.html?idxno=1006603
#SDG 7.4.2
이번 발표에서 상 교수는 “수송부문 탄소중립 정책에 있어 전기차에만 의존하는 태도를 고치고, 에너지전환을 위해 다양한 에너지원을 검토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상 교수는 우리나라 2050 탄소중립 달성에 있어 가장 큰 걸림돌은 수송부문 온실가스라고 강조했으며, 특히 경유에서 비롯한 온실가스가 53%, 휘발유 37%, 수송용LPG는 10% 정도로 경유에서 나오는 온실가스가 가장 많다고 분석했다.
상 교수는 “자동차 연료문제에서 우리가 고민해야 할 것은 온실가스 배출량”이라며 “현재 우리나라는 탄소중립을 이유로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높은 수준의 연비를 목표로 잡고 있다”라고 평가했다. 또한 상 교수는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방안으로 우리나라는 전기차만을 말하고 있다”라는 말과 함께 전기차 보급에만 매달리는 정부의 탄소중립 정책과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에 대한 염려를 드러냈다.
상 교수가 문제를 제기한 것은 전기차에 쓰이는 전기를 생산할 때 들어가는 에너지다. 같은 전기라도 화석연료를 사용하면 탄소중립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설명이다.
상 교수는 “우리나라는 아직 바이오에탄올을 사용하지 않고 있는데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뿐만 아니라 연비를 늘리기 위해 하이브리드와 연관짓는 것도 고민해봐야 한다”라고 제언했다. 아울러 그는 폐플라스틱을 활용한 나프타 및 차세대 바이오디젤 등 친환경 석유대체연료를 개발하고, 신재생에너지 연료혼합의무비율(RFS)을 2030년까지 기존 5.0%에서 8.0% 이상으로 상향할 것을 권고했다.
출처 : https://www.newshyu.com/news/articleView.html?idxno=1006603
#SDG 7.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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