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YU Social Innovation Center
경제성장
DECENT WORK AND ECONOMIC GROWTH
· 대학 근로자의 종교, 성별, 나이, 국가, 장애 여부 등에 따른 모든 종류의 차별을 거부한다
· 근로자가 의사결정 과정에서 사용자에게 의견을 표현할 수 있는 자유를 보장한다.
· 대학의 어떤 근로자도 국가에서 정한 최저임금에 위배된 대우를 받을 수 없도록 한다.
· 근로자가 의사결정 과정에서 사용자에게 의견을 표현할 수 있는 자유를 보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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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성장
[국제사회협력] 소셜벤처 창업트랙 : 코로나 사태에 힘든 상황에도 나타나는 결실
SDGs-08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2-02-14 10:46
조회
2246
한양대학교는 2017년 사회봉사단 산하 사회혁신센터 설립과 함께 체인지메이커십 함양과 사회혁신센터 생태계 조성을 위한 통합교육체계 HUGE(Hanyang University for Global Engagement)플랫폼을 구축하였다.
HUGE 플랫폼은 교육(Training), 네트워킹(Networking), 펀딩(Funding)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부문 별 프로그램과 지원체계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사회혁신센터에서는 HUGE 플랫폼의 교육-네트워크-펀딩 구도에 따라 소셜벤처 창업트랙을 구성하였다.
HUGE 플랫폼은 교육(Training), 네트워킹(Networking), 펀딩(Funding)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부문 별 프로그램과 지원체계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사회혁신센터에서는 HUGE 플랫폼의 교육-네트워크-펀딩 구도에 따라 소셜벤처 창업트랙을 구성하였다.
2017학년도부터 꾸준히 진행되어왔던 소셜벤처 창업트랙은 2020년 코로나 사태를 맞이하여, 힘든 상황에서도 학생들의 소셜벤처 창업 및 이에 관심있는 학생들을 지원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였다. 2020년 소셜벤처 창업교육은 ‘Startup for Social Impact on Campus’라는 이름의 프로그램으로 기획되어 6월부터 이듬해 2월까지 진행되었다.
‘Startup for Social Impact on Campus’는 해결해야 할 사회문제를 중심으로 이해관계자가 함께 비즈니스모델을 만들어가는 소셜벤처 창업모델로, 캠퍼스의 문제해결을 위해 한양대학교 각 부서에서 참여하였다. 각 부서는 현재 내부에서 문제가 되는 안건을 제출하고 프로그램 내에서 관심 있는 학생이 한 팀이 되어서 문제를 해결하게끔 기획하였다.
2015년 교육부의 유학생 유치 확대 방안 발표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한 유학생 수는 한양대학교 학내에서 언어 문제, 생활지원 체계의 한계점 등의 문제를 수반하였다. 한양대학교 국제처 국제팀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유학생 학습 및 생활지원 아이템을 제안하였다. 학생 지원자 중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김은영 학생이 위 문제해결을 수행할 학생창업자(팀)으로 지원하였다. 김은영 학생과 국제팀 담당자가 협업하여 실직적으로 학교 본부에서 활용이 가능한 튜터-튜티 매칭 플랫폼을 기획하였다. 플랫폼은 한양대 학생이 튜터가 되어서 학내 유학생의 학습문제를 도와줄 수 있게 구성되었다. 사용자 중심으로 기획되어 학생들의 참여를 이끌어 내고 실제 학내에서도 지속적인 활용을 할 수 있게 하였다. 아래의 사진이 ‘PLUHY’ 유학생 튜터 매칭 플랫폼 베타 버전의 메인 사진과 등록 페이지 사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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