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선택

HYU Social Service Team

한양대학교 지속가능발전목표 선언문(SDGs)

한양대학교는 ‘사랑의 실천’이라는 건학정신을 바탕으로 세상을 이롭게 하는 인재를 양성합니다.
한양의 인재는 이웃, 지역사회, 나아가 전 세계를 위해 배움을 실천하는 리더로서의 책임을 다할 것입니다.

한양의 인재상은 모든 세계시민이 함께 이루고자 하는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의 철학과 맞닿아 있습니다.
우리 한양인은 시대가 요구하는 대학의 책임을 다하기 위해 지속가능발전목표 달성에 함께할 것을 아래와 같이 선언합니다.

1 빈곤 증식

2 기아 종식

3 보건 및 웰빙

4 양질의 교육

5 성평등

6 깨끗한 식수

7 에너지 보장

8 경제성장

9 인프라 구축과 산업화 확대

10 불평등 감소

11 지속가능한 도시와 거주지 조성

12 지속가능한 소비와 생산양식 확립

13 기후변화 대응

14 수자원 보호

15 육상 생태계 보호

16 평화롭고 정의로운 사회 증진과 제도 구축

17 이행수단과 글로벌 파트너십 강화

한양의 지속가능발전목표 행동

[지역사회협력] 지역 청소년 교육 프로그램(ICC 프로젝트) : SDGs-디자인씽킹 최신 교육의 집합, Social Innovation Thinking Tool 보드게임

SDGs-04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2-02-14 10:44
조회
1851
한양대학교 서울캠퍼스 LINC+ 사업단과 사회혁신센터는 청소년 교육용 SDGs, 디자인씽킹, 메이커 교육, 소셜 이노베이션 키트 교구재 개발 사업을 4년째 운영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 미래 인재 핵심 역량인 창의력, 문제해결력, 세계시민의식을 함양하는 청소년 교육용 교구재를 제작하는 중이다.

이번 ICC 프로젝트에서 SDGs 디자인사고메이킹 등의 최신 교육방법론이 적용된 청소년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교 및 청소년 기관에 보급 확산을 꾀하고 있다.

 

SDGs기반 사회문제해결 교육개발의 요람

한양대학교 서울캠퍼스 LINC+ 사업단, 한양대학교 사회혁신센터, 유메이커스, TMD교육그룹은 2018년도부터 한양대학교 사회혁신센터와 협력하여 SDGs 보드게임, 상상만해 도서 등 체인지메이커 교원연수 프로그램들을 개발하여 보급 중이다. 더불어 UN의 지속가능개발목표 17 ‘SDGs17’ 달성을 돕는 청소년 체인지메이커 교육 ‘SDGs 체인저스 랩’ 브랜드를 론칭 하여 운영하고 있다.

Social Innovation Thinking Tool

소셜 이노베이션 키트는 기존 개발된 교구와 연계된 형태의 교구로써 체인지메이커 교육 커리큘럼의 연속성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기존 교구 주 타깃이 학교 및 교육기관이므로 교사/전문강사들의 사용성이 편한 교구로 개발하였다. 우리 동네, 우리도시, 우리나라, 우리 세계의 4가지 구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구역별로 SDGs 세부 목표를 청소년의 눈높이 맞춰 우리 사회의 문제로 설명하고 있는 문제 카드와 심층적인 디자인 사고를 위한 직업 전문가 카드를 활용하여 SDGs와 디자인씽킹이 가능한 보드게임을 제작하였다.
전체 851
번호 썸네일 제목 작성자 작성일 추천 조회
721 [국제사회협력] SSIR 발행 및 임팩트 컨퍼런스 : Stanford Social Innovation Review 한국어판 발간이 가지는 의미
[국제사회협력] SSIR 발행 및 임팩트 컨퍼런스 : Stanford Social Innovation Review 한국어판 발간이 가지는 의미
[국제사회협력] SSIR 발행 및 임팩트 컨퍼런스 : Stanford Social Innovation Review 한국어판 발간이 가지는 의미
관리자 | 2022.02.14 | 추천 0 | 조회 2202
관리자 2022.02.14 0 2202
720 [지역사회협력] 지역 협력 상생(착한 기업) : 착한 상점 브랜드 홍보 체계화
[지역사회협력] 지역 협력 상생(착한 기업) : 착한 상점 브랜드 홍보 체계화
[지역사회협력] 지역 협력 상생(착한 기업) : 착한 상점 브랜드 홍보 체계화
관리자 | 2022.02.14 | 추천 0 | 조회 1889
관리자 2022.02.14 0 1889
719 [지역사회협력] 지역 청소년 교육 프로그램(ICC 프로젝트) : SDGs-디자인씽킹 최신 교육의 집합, Social Innovation Thinking Tool 보드게임
[지역사회협력] 지역 청소년 교육 프로그램(ICC 프로젝트) : SDGs-디자인씽킹 최신 교육의 집합, Social Innovation Thinking Tool 보드게임
[지역사회협력] 지역 청소년 교육 프로그램(ICC 프로젝트) : SDGs-디자인씽킹 최신 교육의 집합, Social Innovation Thinking Tool 보드게임
관리자 | 2022.02.14 | 추천 0 | 조회 1851
관리자 2022.02.14 0 1851
718 [지역사회협력] RCC+ 지역문제해결 캠프 : SDGs 교육 실현을 통한 사회적 문제 해결사로 성장
[지역사회협력] RCC+ 지역문제해결 캠프 : SDGs 교육 실현을 통한 사회적 문제 해결사로 성장
[지역사회협력] RCC+ 지역문제해결 캠프 : SDGs 교육 실현을 통한 사회적 문제 해결사로 성장
관리자 | 2022.02.14 | 추천 0 | 조회 2091
관리자 2022.02.14 0 2091
717 [지역사회협력] 5th 17 Hearts Festival : 5년차를 맞이하는 페스티벌, 사회 혁신에 관심 있는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축제
[지역사회협력] 5th 17 Hearts Festival : 5년차를 맞이하는 페스티벌, 사회 혁신에 관심 있는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축제
[지역사회협력] 5th 17 Hearts Festival : 5년차를 맞이하는 페스티벌, 사회 혁신에 관심 있는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축제
관리자 | 2022.02.14 | 추천 0 | 조회 1810
관리자 2022.02.14 0 1810
716 [지역사회 인재양성] 희망한대 : 사회 혁신형 봉사 문화를 창출하는 희망한대 리더그룹
[지역사회 인재양성] 희망한대 : 사회 혁신형 봉사 문화를 창출하는 희망한대 리더그룹
[지역사회 인재양성] 희망한대 : 사회 혁신형 봉사 문화를 창출하는 희망한대 리더그룹
관리자 | 2022.02.14 | 추천 0 | 조회 1819
관리자 2022.02.14 0 1819
715 [지역사회 인재양성] 대학생 재능봉사 캠프(한양찬양캠프) : 교육 · 문화 소외지역의 미래를 변화시키다.
[지역사회 인재양성] 대학생 재능봉사 캠프(한양찬양캠프) : 교육 · 문화 소외지역의 미래를 변화시키다.
[지역사회 인재양성] 대학생 재능봉사 캠프(한양찬양캠프) : 교육 · 문화 소외지역의 미래를 변화시키다.
관리자 | 2022.02.13 | 추천 0 | 조회 1699
관리자 2022.02.13 0 1699
714 [지역사회 인재양성] 유스체인지메이커 양성 : 차세대 체인지 메이커를 육성하다.
[지역사회 인재양성] 유스체인지메이커 양성 : 차세대 체인지 메이커를 육성하다.
[지역사회 인재양성] 유스체인지메이커 양성 : 차세대 체인지 메이커를 육성하다.
관리자 | 2022.02.13 | 추천 0 | 조회 1548
관리자 2022.02.13 0 1548
713 [지역사회 인재양성] 키즈체인지메이커 양성 : 포스트 코로나 시대, 사회혁신교육의 방향
[지역사회 인재양성] 키즈체인지메이커 양성 : 포스트 코로나 시대, 사회혁신교육의 방향
[지역사회 인재양성] 키즈체인지메이커 양성 : 포스트 코로나 시대, 사회혁신교육의 방향
관리자 | 2022.02.13 | 추천 0 | 조회 1529
관리자 2022.02.13 0 1529
712 [사회혁신 인재양성] 사회혁신융합전공 : 사회혁신 아젠다 구축 - 교과, 비교과를 통한 사회혁신 생태계 조성
[사회혁신 인재양성] 사회혁신융합전공 : 사회혁신 아젠다 구축 - 교과, 비교과를 통한 사회혁신 생태계 조성
[사회혁신 인재양성] 사회혁신융합전공 : 사회혁신 아젠다 구축 - 교과, 비교과를 통한 사회혁신 생태계 조성
관리자 | 2022.02.13 | 추천 0 | 조회 1488
관리자 2022.02.13 0 14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