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선택

HYU Social Service Team

한양대학교 지속가능발전목표 선언문(SDGs)

한양대학교는 ‘사랑의 실천’이라는 건학정신을 바탕으로 세상을 이롭게 하는 인재를 양성합니다.
한양의 인재는 이웃, 지역사회, 나아가 전 세계를 위해 배움을 실천하는 리더로서의 책임을 다할 것입니다.

한양의 인재상은 모든 세계시민이 함께 이루고자 하는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의 철학과 맞닿아 있습니다.
우리 한양인은 시대가 요구하는 대학의 책임을 다하기 위해 지속가능발전목표 달성에 함께할 것을 아래와 같이 선언합니다.

1 빈곤 증식

2 기아 종식

3 보건 및 웰빙

4 양질의 교육

5 성평등

6 깨끗한 식수

7 에너지 보장

8 경제성장

9 인프라 구축과 산업화 확대

10 불평등 감소

11 지속가능한 도시와 거주지 조성

12 지속가능한 소비와 생산양식 확립

13 기후변화 대응

14 수자원 보호

15 육상 생태계 보호

16 평화롭고 정의로운 사회 증진과 제도 구축

17 이행수단과 글로벌 파트너십 강화

한양의 지속가능발전목표 행동

[지역사회 인재양성] 사회적 경제 리더과정 : 다양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리더육성과정

SDGs-04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2-02-13 21:02
조회
1428
체인지메이커 양성에 다각도로 접근 및 활동하는 한양대학교에서 매년 이루어지는 ‘사회적 경제 리더과정’에서 지역사회와 대학생 간의 교류는 물론이고 더 나아가 다양 한 사회적 가치 실현을 통해 경쟁과 효율 중심에서 벗어나 협동과 연대를 지향하고 불평등의 문제를 풀어가는 사회적 경제 분야의 리더로 발돋음 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2020학년도 사회적 경제 리더과정은 기존 체인지메이커 리더그룹과 공동 진행으로 사회적 경제 분야의 전·현직 실무자 특강과 더불어 청소년 멘토링 캠프를 진행하였다. 캠프에 앞서 재학생들이 청소년을 대상으로 교구(보드게임 및 시청각자료)를 활용하여 통일/민주주의 수업을 직접 기획, 진행 가능한 수준을 목표로 학습 및 교수법 트레이닝인 민주시민교육 퍼실리테이터 양성과정이 5회에 걸쳐 이루어졌다. 이어서 중·고교 대상의 체인지메이커 캠프 운영을 2일간 진행하여 실질적인 민주시민 교육으로 운영하였다.

2020년 12월 선발된 사회적 경제 리더과정 퍼실리테이터 14명은 2021년 1월 7일부터 2월 3일까지 교구연수를 거쳐 온라인 청소년캠프를 진행하였고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AVvXsEiVxAXk-A4umaUQNgW83JxGp7KDCVvldo6HKeTbAtRLdVdcWyBioxfXGvV2FlCoHQHme4m2p1avSXZl3PcsbGe1tsEBFmqNu40-Q8n2cRR256xdu_aK02uvKrcylwmtB4kxPZ5tiEIEvMIRvj3HZybGJK_MijphARn2jyuxPi5oopa4wEdy1aXUMlJL=w760-h1076

멘토링 캠프는 2021년 2월 2일에서 3일 2일간 온라인으로 진행되었다. 멘토링 캠프를 진행하게 된 학교는 미추홀외국어고등학교와 구미여고로 총 33명의 멘티가 참여하였다. 코로나19 단계 격상으로 인해 비대면 운영으로 전환되어 조금 아쉬웠지만 5회차에 걸쳐 진행된 민주시민 교육을 실질적으로 적용하는 캠프를 양일간 운영하였다.

멘토링 캠프에서는 민주시민교육 보드게임을 활용하여 멘티들에게 민주주의와 통일에 대한 개념과 문제 인식문제해결 능력을 함양시킬 수 있도록 보다 쉽고 직관적인 커리큘럼을 운영하였다.

 

 
전체 851
번호 썸네일 제목 작성자 작성일 추천 조회
721 [국제사회협력] SSIR 발행 및 임팩트 컨퍼런스 : Stanford Social Innovation Review 한국어판 발간이 가지는 의미
[국제사회협력] SSIR 발행 및 임팩트 컨퍼런스 : Stanford Social Innovation Review 한국어판 발간이 가지는 의미
[국제사회협력] SSIR 발행 및 임팩트 컨퍼런스 : Stanford Social Innovation Review 한국어판 발간이 가지는 의미
관리자 | 2022.02.14 | 추천 0 | 조회 2052
관리자 2022.02.14 0 2052
720 [지역사회협력] 지역 협력 상생(착한 기업) : 착한 상점 브랜드 홍보 체계화
[지역사회협력] 지역 협력 상생(착한 기업) : 착한 상점 브랜드 홍보 체계화
[지역사회협력] 지역 협력 상생(착한 기업) : 착한 상점 브랜드 홍보 체계화
관리자 | 2022.02.14 | 추천 0 | 조회 1743
관리자 2022.02.14 0 1743
719 [지역사회협력] 지역 청소년 교육 프로그램(ICC 프로젝트) : SDGs-디자인씽킹 최신 교육의 집합, Social Innovation Thinking Tool 보드게임
[지역사회협력] 지역 청소년 교육 프로그램(ICC 프로젝트) : SDGs-디자인씽킹 최신 교육의 집합, Social Innovation Thinking Tool 보드게임
[지역사회협력] 지역 청소년 교육 프로그램(ICC 프로젝트) : SDGs-디자인씽킹 최신 교육의 집합, Social Innovation Thinking Tool 보드게임
관리자 | 2022.02.14 | 추천 0 | 조회 1717
관리자 2022.02.14 0 1717
718 [지역사회협력] RCC+ 지역문제해결 캠프 : SDGs 교육 실현을 통한 사회적 문제 해결사로 성장
[지역사회협력] RCC+ 지역문제해결 캠프 : SDGs 교육 실현을 통한 사회적 문제 해결사로 성장
[지역사회협력] RCC+ 지역문제해결 캠프 : SDGs 교육 실현을 통한 사회적 문제 해결사로 성장
관리자 | 2022.02.14 | 추천 0 | 조회 1958
관리자 2022.02.14 0 1958
717 [지역사회협력] 5th 17 Hearts Festival : 5년차를 맞이하는 페스티벌, 사회 혁신에 관심 있는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축제
[지역사회협력] 5th 17 Hearts Festival : 5년차를 맞이하는 페스티벌, 사회 혁신에 관심 있는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축제
[지역사회협력] 5th 17 Hearts Festival : 5년차를 맞이하는 페스티벌, 사회 혁신에 관심 있는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축제
관리자 | 2022.02.14 | 추천 0 | 조회 1682
관리자 2022.02.14 0 1682
716 [지역사회 인재양성] 희망한대 : 사회 혁신형 봉사 문화를 창출하는 희망한대 리더그룹
[지역사회 인재양성] 희망한대 : 사회 혁신형 봉사 문화를 창출하는 희망한대 리더그룹
[지역사회 인재양성] 희망한대 : 사회 혁신형 봉사 문화를 창출하는 희망한대 리더그룹
관리자 | 2022.02.14 | 추천 0 | 조회 1696
관리자 2022.02.14 0 1696
715 [지역사회 인재양성] 대학생 재능봉사 캠프(한양찬양캠프) : 교육 · 문화 소외지역의 미래를 변화시키다.
[지역사회 인재양성] 대학생 재능봉사 캠프(한양찬양캠프) : 교육 · 문화 소외지역의 미래를 변화시키다.
[지역사회 인재양성] 대학생 재능봉사 캠프(한양찬양캠프) : 교육 · 문화 소외지역의 미래를 변화시키다.
관리자 | 2022.02.13 | 추천 0 | 조회 1571
관리자 2022.02.13 0 1571
714 [지역사회 인재양성] 유스체인지메이커 양성 : 차세대 체인지 메이커를 육성하다.
[지역사회 인재양성] 유스체인지메이커 양성 : 차세대 체인지 메이커를 육성하다.
[지역사회 인재양성] 유스체인지메이커 양성 : 차세대 체인지 메이커를 육성하다.
관리자 | 2022.02.13 | 추천 0 | 조회 1435
관리자 2022.02.13 0 1435
713 [지역사회 인재양성] 키즈체인지메이커 양성 : 포스트 코로나 시대, 사회혁신교육의 방향
[지역사회 인재양성] 키즈체인지메이커 양성 : 포스트 코로나 시대, 사회혁신교육의 방향
[지역사회 인재양성] 키즈체인지메이커 양성 : 포스트 코로나 시대, 사회혁신교육의 방향
관리자 | 2022.02.13 | 추천 0 | 조회 1417
관리자 2022.02.13 0 1417
712 [사회혁신 인재양성] 사회혁신융합전공 : 사회혁신 아젠다 구축 - 교과, 비교과를 통한 사회혁신 생태계 조성
[사회혁신 인재양성] 사회혁신융합전공 : 사회혁신 아젠다 구축 - 교과, 비교과를 통한 사회혁신 생태계 조성
[사회혁신 인재양성] 사회혁신융합전공 : 사회혁신 아젠다 구축 - 교과, 비교과를 통한 사회혁신 생태계 조성
관리자 | 2022.02.13 | 추천 0 | 조회 1376
관리자 2022.02.13 0 13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