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선택

HYU Social Service Team

한양대학교 지속가능발전목표 선언문(SDGs)

한양대학교는 ‘사랑의 실천’이라는 건학정신을 바탕으로 세상을 이롭게 하는 인재를 양성합니다.
한양의 인재는 이웃, 지역사회, 나아가 전 세계를 위해 배움을 실천하는 리더로서의 책임을 다할 것입니다.

한양의 인재상은 모든 세계시민이 함께 이루고자 하는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의 철학과 맞닿아 있습니다.
우리 한양인은 시대가 요구하는 대학의 책임을 다하기 위해 지속가능발전목표 달성에 함께할 것을 아래와 같이 선언합니다.

1 빈곤 증식

2 기아 종식

3 보건 및 웰빙

4 양질의 교육

5 성평등

6 깨끗한 식수

7 에너지 보장

8 경제성장

9 인프라 구축과 산업화 확대

10 불평등 감소

11 지속가능한 도시와 거주지 조성

12 지속가능한 소비와 생산양식 확립

13 기후변화 대응

14 수자원 보호

15 육상 생태계 보호

16 평화롭고 정의로운 사회 증진과 제도 구축

17 이행수단과 글로벌 파트너십 강화

한양의 지속가능발전목표 행동

[지역사회 인재양성] 키즈체인지메이커 양성 : 포스트 코로나 시대, 사회혁신교육의 방향

SDGs-04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2-02-13 21:03
조회
1501
코로나 상황을 맞이하여 다양한 곳에서 비대면 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많은 수혜인원을 수용할 수 있는 비대면 환경의 장점을 기회로 삼아 진행된 키즈체인지메이커는 2020년 8월 25, 26일 양일간 울진군청과 협력하여 아동들에게 배움의 기회를 부여하였다.

한양대학교 사회혁신센터가 보유하고 있는 PLAY AID KIT 제작에 공동 참여한 PLAY31의 SDGs 중점 교구 3종을 사용하여 5~7세 아동들에게 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커리큘럼을 기획하였다. 대학생 사전교육을 통하여 아동 교수법 탐구의 기회를 제공하고, 울진 군청 소속 어린이집 3개소와 연계하여 다양한 아동의 연령층에게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였다.

실시간 비대면 수업은 온라인 화상 회의 및 비디오 콘퍼런스 플랫폼 줌(ZOOM)을 활용하여 진행하였다. 본 수업 이전에 아동들과 인사를 나누며 비대면 수업의 불가피적 한계인 공감대 형성 불가 부분을 완화하고, 참여 대학생들의 자발적인 영상 제작하며 능동적으로 커리큘럼이 운영되었다.

한양대학교 재학생들이 직접 강사로 참여하여 다양한 지역사회에 한양대학의 아동 SDGs 커리큘럼을 전달할 수 있었다. 본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정규 프로그램화되었을 때 재학생들의 성장 가능성과 지자체 아동들의 만족도와 이해도가 기대 이상인 것을 파악할 수 있었다. 지역사회와 한양대학의 교육, 한양대학교 재학생이 잘 어우러지는 교육이었다고 판단되며, 추후 이를 바탕으로 홍보 및 마케팅을 중점으로 하여 꾸준한 수요가 나타날 수 있도록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AVvXsEh3KZvMcxXyT78y6YrtNvfVzkAN6aKZVa2nbCqVCCDwyVlBuvpQkf94fSVy0jX7erl-6YutvqGOAOMEcfou5dpPdc2cZbPW-hoK467Bdsgy_9pNe-dZ6CnWwOJsgdMEIhm7ZqJ_gLwRrBZ5YAQQIpM1mvPpupERGVvmDGfrO7cpiS1rggJBEziHIJrs=w850-h1187
전체 851
번호 썸네일 제목 작성자 작성일 추천 조회
711 [지역사회 인재양성] 사회적 경제 리더과정 : 다양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리더육성과정
[지역사회 인재양성] 사회적 경제 리더과정 : 다양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리더육성과정
[지역사회 인재양성] 사회적 경제 리더과정 : 다양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리더육성과정
관리자 | 2022.02.13 | 추천 0 | 조회 1510
관리자 2022.02.13 0 1510
710 [사회혁신 인재양성] 소셜 리빙랩 : 사회 시스템을 변화시키는 공동창조활동
[사회혁신 인재양성] 소셜 리빙랩 : 사회 시스템을 변화시키는 공동창조활동
[사회혁신 인재양성] 소셜 리빙랩 : 사회 시스템을 변화시키는 공동창조활동
관리자 | 2022.02.13 | 추천 0 | 조회 1454
관리자 2022.02.13 0 1454
709 [사회혁신 인재양성] 사회봉사 교과목 : 한양대학교 사회혁신의 기반
[사회혁신 인재양성] 사회봉사 교과목 : 한양대학교 사회혁신의 기반
[사회혁신 인재양성] 사회봉사 교과목 : 한양대학교 사회혁신의 기반
관리자 | 2022.02.13 | 추천 0 | 조회 1393
관리자 2022.02.13 0 1393
708 취업난 청년세대 또 하나의 짐 거주난, 새로운 해결책으로 주목받는 공동체주택
취업난 청년세대 또 하나의 짐 거주난, 새로운 해결책으로 주목받는 공동체주택
취업난 청년세대 또 하나의 짐 거주난, 새로운 해결책으로 주목받는 공동체주택
관리자 | 2021.01.13 | 추천 0 | 조회 2509
관리자 2021.01.13 0 2509
707 언택트 시대, 가속화되는 노인의 디지털 소외··· 해법은?
언택트 시대, 가속화되는 노인의 디지털 소외··· 해법은?
언택트 시대, 가속화되는 노인의 디지털 소외··· 해법은?
관리자 | 2021.01.13 | 추천 0 | 조회 3852
관리자 2021.01.13 0 3852
706 코로나19 위기 초기 ‘마스크 대란’ 기억하시나요? ‘마스크 시민 지도’ 만든 임완수 커뮤니티매핑센터 대표
코로나19 위기 초기 ‘마스크 대란’ 기억하시나요? ‘마스크 시민 지도’ 만든 임완수 커뮤니티매핑센터 대표
코로나19 위기 초기 ‘마스크 대란’ 기억하시나요? ‘마스크 시민 지도’ 만든 임완수 커뮤니티매핑센터 대표
관리자 | 2021.01.13 | 추천 0 | 조회 2347
관리자 2021.01.13 0 2347
705 ‘20년 고질병’ 대학서열문제, 해법을 찾는 사람들
‘20년 고질병’ 대학서열문제, 해법을 찾는 사람들
‘20년 고질병’ 대학서열문제, 해법을 찾는 사람들
관리자 | 2021.01.13 | 추천 0 | 조회 2057
관리자 2021.01.13 0 2057
704 나날이 커지는 교육격차 '복나눔멘토링'이 메운다
나날이 커지는 교육격차 '복나눔멘토링'이 메운다
나날이 커지는 교육격차 '복나눔멘토링'이 메운다
관리자 | 2021.01.13 | 추천 0 | 조회 2002
관리자 2021.01.13 0 2002
703 코로나19 위기 속에서도 계속된 SK SOVAC 대학생 선한 영향력 챌린지
코로나19 위기 속에서도 계속된 SK SOVAC 대학생 선한 영향력 챌린지
코로나19 위기 속에서도 계속된 SK SOVAC 대학생 선한 영향력 챌린지
관리자 | 2021.01.13 | 추천 0 | 조회 2097
관리자 2021.01.13 0 2097
702 성동구·한양대 관학 협력, ‘리빙랩’ 지역사회를 바꾼다
성동구·한양대 관학 협력, ‘리빙랩’ 지역사회를 바꾼다
성동구·한양대 관학 협력, ‘리빙랩’ 지역사회를 바꾼다
관리자 | 2021.01.13 | 추천 0 | 조회 2608
관리자 2021.01.13 0 26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