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선택

Education

사회혁신융합전공 게시판
글로벌 체인지메이커를 양성하기 위해
사회혁신 융합전공 교육을 제공합니다

[2020-2 체인지메이커십] 환경보호를 위한 생리인식변화 프로젝트 - ZERO WASTE

공지사항
작성자
HYUSIC
작성일
2021-02-21 20:26
조회
399
 ZERO WASTE 팀은 환경문제의 심각성에 대한 논의에서 출발하여 일회용품들 중 지속적으로 많이 발생하면서, 이에 대한 (환경적) 문제의식이 심각하지 않다고 판단한 ‘일회용 생리대’에 접근했습니다.

저희는 20대 여성 대학생들은 잦은 교체가 필요 없는 생리용품이 필요하다.” 라는 POV를 설정하였고 그 세부적인 원인을 편리, 경제, 환경 세 가지로 분류하였습니다.

(1) 편리) 2-3시간 간격의 교체주기가 생활에 지장을 주기 때문이다.

(2) 경제) 매달 2-3만원 정도의 고정 지출이 부담이 되기 때문이다.

(3) 환경) 매달 50-60개의 일회용품이 어쩔 수 없이 사용되는 상황에 죄책감을 느끼기 때문이다.   

이 중 환경적 영향에 초점을 맞추어 다음과 같은 “공감하기” 활동을 통하여 문제 당사자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솔루션에 접근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ZERO WASTE 에서는 다음과 같은 솔루션을 개발했습니다.







위 4가지의 솔루션을 개발했고, 특히 SNS를 통한 인식확산에 초점을 맞추어 방학기간(~20.02)까지 추가활동을 진행했습니다.

<추가활동>

저희는 @eco_period_hanyang 계정을 통해 환경을 고려한 월경인식 변화 프로젝트를 진행했고, 확산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국내 월경컵 브랜드인 루나컵(lunacup)의 물품지원으로 생리컵 사용자의 후기를 공유하는 컨텐츠까지 만들 수 있었습니다.

더불어 제로웨이스트의 일환으로 고잉슬로우(goingslow) 제품도 공유하여 단순히 생리 인식 개선만이 아닌 환경적인 시각에서 할 수 있는 다양한 시도를 소개할 수 있었습니다.



저희는 루나컵과의 콜라보를 통해 협찬제품(월경컵)을 이벤트 대상자에게 전달하고, 이들의 후기를 다시 카드뉴스로 재가공, 확산하는 프로젝트를 기획했고, 다음은 활동을 통해 수합한 후기들입니다.
  후기
1 생리컵을 처음 사용해봐서 너무 낯설었어요ㅠㅠ처음에는 무서워서 생리컵을 사용하면서도 생리대를 썼었는데 이제 적응해서 생리대를 아예 안 쓸 수 있게 되었어요!
생리 특유의 불쾌한 냄새도 없어지고 환경적으로도 일회용 생리대 사용이 거의 없어지니까 뭔가 뿌듯했습니다! 같이 보내주신 샴푸바, 린스바, 바디바도 사용해보았는데 저같은 경우는 거품망을 별도로 사서 거기에 넣어서 쓰고 있어요! 다쓰면 망 채로 걸어두니까 물기도 빠지고 완전 위생적이랍니다ㅎㅎ 매일 계면활성제가 들어간 샴푸, 린스를 쓰다가 바 형태로 이렇게 충분히 샤워를 할 수 있다는 점이 좋았어요! 샴푸, 린스, 바디워시 플라스틱 용기도 안생기고 수질오염 측면에서도 큰 도움이 될 것 같았습니다. 성분도 착해서 민감한 제 피부에도 잘 맞았구요😊

이번 이벤트로 제 자신에게도, 환경적인 측면에서도 어찌보면 큰 도전이었는데 도움주셔서 감사드립니다💛
2 루나컵 보내주셔서 감사합니다!! 생리컵을 처음 사용해봐서 그런지 넣기가 힘들더라고요😥그렇지만 환경보호를 위해 계속 시도해볼려고 합니다.
샴푸바, 린스바, 바디바까지 보내주셔서 이번기회에 접하게 되었습니다. 비누 사용하면 뻑뻑하지 않을까 편견이 있었는데 잘 적응하였습니다. 플라스틱 용기가 나오지 않아 환경적인 부분에서도 좋고!! 앞으로도 꾸준히 사용할려고 합니다 🥰🥰 감사합니다 !!!!!
3 안녕하세요!! 보내주신 상품 잘 받았습니다😄 우선, 샴푸바와 린스바, 바디바 모두 처음 사용해보았는데요 생각보다 사용감과 보습력이 좋아서 놀랐어요. 또 기존에는 플라스틱 용기에 담겨진 제품들을 사용했었는데 이 제품들은 그렇지 않아서 환경친화적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찾아보니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샤워용품들로 인해 발생하는 쓰레기가 엄청 많아서, 이 기회에 저도 새로이 용품을 구매할 때 보내주신 제품들과 같은 친환경 제품을 눈여겨 봐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월경컵의 경우, 평소 익히 알고 있었지만 구매할 용기가 나지 않아(내 몸에 잘 맞을까 하는 염려가 들었습니다) 평소 사용하던 생리대를 사용했었는데 감사하게도 이벤트에 당첨되어 처음으로 사용해봤습니다. 처음에는 무서웠지만 익숙해지니까 굉장히 편하더라구요! 더욱이 일상적으로 배출하는 생리대 쓰레기가 거의 나오지 않아 환경적으로도 훌륭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제 친구들한테도 월경컵을 소개하고, 권유할 정도로 이제는 저에게 익숙하고도 친숙한 제품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제품들을 직접 실생활에서 소비해보며, 저의 환경 가치관을 다시금 재고해 볼 수 있었고, 이러한 가치 변화의 기회를 제공해주신 제로웨이스트(ZeroWaste) 팀에게도 감사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4 우선 제가 아직 좀 겁이 나서 루나컵을 사용해보지는 못 했어요 하지만 같이 주신 설명서를 천천히 따라가면서 처음으로 제 성기를 관찰했었던 것 같아요 진짜 기분 이상하고 낯설었는데 자꾸 보면서 관찰하고 익숙해지는 과정이 제 자신을 진정으로 사랑하는 법을 또 배운 것 같아요! 너무 감사합니다
그리고 함께 주신 린스바를 비롯한 상품들이 어떤 것보다 향이 너무 좋아서 씻을 때마다 기분이 좋았어요!! 화학적인 약품향이 아니라 정말 좋은 향이라 씻을 때도 너무 좋았고 비누라 잘 씻길까 걱정했는데 생각보다 효과도 좋아서 만족하면서 사용했어요!! 재구매의사 100프로입니당🖤🖤
5 월경컵은 처음 써보게 되었습니다. 먼저 착용하면서 생리대와는 다르게 찝찝함이나 생리대가 쓸리는 현상이 없어서 좋았으며 처리과정도 간단하여 편했습니당 화장실 휴지통의 차오르는 속도에서 큰 변화를 느꼈죠!
단점으로는 양이많은날 빼다보면 손에 묻게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ㅠ 밖에서 사용하다보면 아무래도 생리컵을 씻는게 조금 그런면이 있었습니다🙋🏻‍♀
6 <게시글 1> 고잉슬로우
<게시글 2> 루나컵

(생략, 이하 카드뉴스에 포함)
7 이벤트 참여자 X, 루나컵 사용자 후기
일회용 생리대를 사용할때는 매번 생리대를 사고 챙기고 버리면서도 가격이나 환경부담을 생각하지 못했는데 생리컵을 사용하고나서야 일회용 생리대가 가격면에서도 환경면에서도 부담을 주고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됨.

입문용으로 작은 것(s)을 사보고 적응하게 되면서 나한테 맞는 모델을 찾아가는 과정도 내 몸을 알아가는 과정이라는 생각이 들었음. 처음엔 거부감이 있고 무서웠는데 적응하고 보니 이렇게 편한 생리용품이 없다 싶다.
- 위는 월경컵 및 고잉슬로우 사용 후기 입니다.
* <다회용 생리대 사용후기>
2년째 다회용 생리대를 사용중입니다! 생리대를 비닐로 포장해서 버릴 때마다 조금 더 친환경적인 월경 용품이 없을까 생각하며 면생리대를 쓰게 되었습니다. 빨아서 재활용 할 수 있기 때문에 친환경적이고, 면생리대를 사용하고 생리 기간 뿐 아니라 지속해서 가려움증과 피부착색, 건조함이 완전히 가라앉았어요. 면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이물감도 없고 활동도 편해요. 운동 후에도 전혀 새는 것 없이 안전한 하루 보낼 수 있어요! (사이즈 별로 판매되기 때문에 생리 피 양의 따라 구매할 수도 있고요!) 근데 가장 큰 장점은 생리통으로 응급실에 갔었던 저도 생리통을 더 이상 안 해요. ㅜㅜ 번거롭다고 안 쓴다고 하시는 분들도 환경이랑 건강을 위해 가장 부담 없이 입문할 수 있는 플라스틱 프리 월경 용품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사용 후 핏물이 잘 빠지도록 친환경 세제와 함께 물에 담가두면 더 쉽게 세척할 수 있어요! 피가 정말 안 빠질 경우 거품망으로 비누와 베이킹소다로 문지르면 오래된 흔적도 없어져요~
이와 같이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작지만 확실한 변화를 만들어 낼 수 있었고, 또 다음 변화를 기대하기 위해 아래와 같이 게시물(카드뉴스)로 제작, 게시하였습니다.



이와 같이 친환경 생리용품에 대한 인식 확산에 대한 작지만 확실한 변화를 성공적으로 만들어 낼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한양대학교 체인지메이커십 ZERO WASTE

문의: themyj19@hanyang.ac.kr
전체 0

전체 6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추천 조회
공지사항
사회혁신융합전공 게시판 이용 안내
사회혁신융합전공 담당자 | 2024.02.06 | 추천 2 | 조회 95
사회혁신융합전공 담당자 2024.02.06 2 95
3
2024학년도 2학기 사회혁신융합전공(다중전공, 부전공) 신청 안내
사회혁신융합전공 담당자 | 2024.05.03 | 추천 3 | 조회 635
사회혁신융합전공 담당자 2024.05.03 3 635
2
[2020-2 체인지메이커십] 환경보호를 위한 생리인식변화 프로젝트 - ZERO WASTE
HYUSIC | 2021.02.21 | 추천 4 | 조회 399
HYUSIC 2021.02.21 4 399
1
[2020-2 체인지메이커십] 발달장애 초등학생의 교육불평등 - 멘토스
HYUSIC | 2020.12.30 | 추천 1 | 조회 477
HYUSIC 2020.12.30 1 477
Major in
Social Innov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