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성 팀을 발굴‧운영하는 자원봉사 그룹입니다.
- 01
- 한양대 학생의 사회공헌 활동과 대학생으로서의 사회혁신과 봉사문화 창출에 앞장설 수 있는 프로젝트성 팀을 발굴‧운영하는 자원봉사 그룹
- 02
- 학생주도로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스스로 기획하는 활동을 통해 책임감과 주도성 함양
- 02
- SDGs와 연계한 프로젝트를 각자 창의적인 방식으로 기획하고 진행
- 01
- 2020 활동한 [희망한대] 프로젝트 총 11개, 활동 학생 246명
- 02
- 2020 대한민국 교육부 교육기부 [동아리 부문] 대상 수상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표창)
– 청소년들의 SDGs에 대한 이해 및 체인지메이커십을 함양하고 사회혁신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Youth Change Makers]팀
– IC-PBL MECA 모델 중 문제 해결 형 모델 적용, 청소년 자발적 문제 발굴. 멘토와 문제 해결
– 누적 대학생 멘토 81명, 멘티 333명 참여
- 03
- 2021년 현재 7팀 운영 중
1. Gleaner
온실가스의 대표주자인 커피박을 수거하여 커피박 플로깅 등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수거된 커피박을 가공 및 재자원화하는 팀이다.
블루보틀, 대림창고와 협업하여 커피박을 수집 중이다.
2. 도담
의과대학생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중증질환 집중치료 환아 대상으로 비대면 학습지원 및 멘토링을 진행하는 교육봉사팀이다. 꿈사랑 학교와 협업 중이며 정규 교과에서 부족한 부분에 대한 학습 실시, 의료진에 대한 친밀도를 형성하고 직접 역할을 체험해 볼 수 있도록 모의 진료 활동 경험 제공, 진로탐색 활동 제공 등의 커리큘럼으로 운영 중이다.
3. SEN
사회 문제에 대한 이해와 공감, 소셜 비즈니스에 대한 스터디를 바탕으로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프로토타이핑하고 실천하며 사회적 가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사회혁신 프로젝트팀이다.
2020년에는 교내 음식물 쓰레기 처리 및 흡연장 위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프로토타이핑, 교내 장애학생지원센터 홍보 및 장애 학생 지원방안에 대한 고찰을 진행했다. 또한, 2020 디지털 사회혁신 아이디어 경진대회에서 ‘제주 지역 문제 주민참여 애플리케이션’으로 최우수상을 받았다.
4. 십시일냥
교내 캠퍼스에 서식하고 있는 고양이들을 보살피며 고양이와 학생들의 공생과 길고양이에 대한 인식 개선을 위해 활동하는 프로젝트팀이다.
길고양이의 무분별한 개체 증식을 막고자, 성동구청과 함께 TNR(중성화)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교내 고양이 급식소 운영, 겨울 집 제작, SNS 길고양이 인식개선 캠페인 등의 고양이 보호 활동도 진행하고 있다.
5. 유스체인지메이커스
유스체인지메이커스(YOUTH CHANGE MAKERS)는 청소년 체인지 메이커를 양성하고자 하는 프로젝트로, 고등학생이 SDGs와 체인지 메이커십에 대해 이해하고 지역사회의 문제를 발견,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경험하게끔 한다. 2020년에는 총 12명의 사무국원과 55명의 멘티가 만나 사회문제에 대한 솔루션을 도출해보는 기회를 가졌다.
유스체인지메이커스는 꾸준한 활동으로 2020년 제9회 대한민국 교육기부 대상을 수상하는 성과를 올렸다.
6. 키다리은행
학생 주도의 자조금융협동조합으로, 자율이자 대출사업, 재무 교육, 출자금 적립사업 등을 통해 학우들의 경제안전망 및 자립을 지원하고 있다. 2020년에는 인스타그램을 개설하여 대학생 신용관리 방법 등의 금융 상식을 전파하고, 키다리은행을 홍보하였으며, 월세지원펀드 및 상점가프로젝트를 런칭했다. 키다리은행은 2020년까지 누적 대출 건수 324건, 누적 대출금 92,500,000원으로 지속해서 이용 인원을 늘려가고 있다.
7. 한가지
한가지는 ‘한 번의 기부, 가치 있는 행동, 지금 이 순간’이라는 캐치프레이즈로 교내에 한가지함을 설치하여 학생의 물품을 기부받아 아름다운 가게에 기증하는 활동이다.
한가지함 설치, 수거 외에도 WeWork와 함께하는 환경 캠페인, 하이제닉 룩북 촬영, 위메프와 함께하는 ‘We make it: 나만의 지구를 지키는 생활습관’캠페인 등 다양한 환경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