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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nges the world
Asia Pacific Youth Exchange
APYE
2019 APYE KOREA 사진
지역개발 협력활동에 참여하는 프로그램으로 매년 방학기간동안 필리핀, 태국, 베트남, 한국에서 진행된다.
2018년 여름, 한양대학교가 UYA(Urban Youth Academy), ADB(Asian Development Bank),
UNDP(United Nations Development Programme)와 공동으로 2018 APYE Korea를 주최했다.
2018 APYE Korea는 “Social Venture for SDGs”라는 주제 하에 16개국 160명의 청년들이 참여하여
다문화가정의 교육격차, 쓰레기 재활용, 아이돌봄, 장애인 정보격차, 전통시장 침체 등
성동구가 해결하고자 하는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비즈니스 모델 도출을 목표로 2018년 8월 12일부터 20일까지 8박 9일간 진행되었다.
참가자들은 아시아태평양지역 청년들과 팀을 이뤄 우리 주변의 문제들에 공감하고 솔루션을 디자인하는 역량을 강화하는 Leadership Training,
문제의 현장에서 지역주민, 멘토와 함께 스스로 해결방안을 도출해 보는 Local Immersion과 각 팀의 발표를 듣고 토론하는 Symposium에 참여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국제사회 공동의 목표인 SDGs 달성에 어떻게 기여할 것인지에 대해 고민하게 되고, 글로벌 사회혁신 리더로서 한 단계 성장하게 된다.
행사의 마지막 날은 왕십리 광장에서 성동주민들에게 자신들이 도출한 해결방안을 설명하고, 참여를 호소하는 캠페인을 진행했다.
다문화가정과 교육의 인터뷰에 참여했던 베트남 이주여성의 가족이 왕십리 광장을 찾아
참가자들의 발표내용을 지지하고 응원하는 모습은 모두에게 잔잔한 감동을 주기도 했다.
한편 전통시장 활성화 그룹에서 뚝도시장을 연구한 Ttok Ttok 팀은 심포지움에서 뚝도시장의 시그니처 상품에 대한 기획과
마케팅 솔루션을 제안하여 우수아이디어로 선정되었고, 2학기에 진행된 소셜벤처 부트캠프를 통해 아이디어의 실행가능성을 높이는 과정을 거쳤으며
후속 프로젝트로 연계하여 실행을 준비하고 있다.
2018 APYE Korea는 160여 명이 함께 도출한 24개의 프로젝트 아이디어가 아니라, 세계에서 온 청년들이 짧은 시간이지만
함께 성동지역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서로를 이해하고 서로의 성장을 격려하는 감동을 나눌 수 있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상대를 이해하고 상대의 성장을 돕는 리더라야 세상을 바꾸는 체인지메이커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편 2018 APYE Korea는 아시아태평양지역 청년들의 성장을 돕는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 했을 뿐만 아니라
LINC+사업단, 국제처, 아태지역연구센터, ERICA캠퍼스 사회봉사단, 성동구청, 성동청년지원센터, 필리핀 부통령실,
SK행복나눔재단, 영국문화원, CSR포럼, 성동구다문화가족지원센터, 서울새활용 플라자, 친해교육사회적협동조합, 성동장애인종합복지관, 성동상생도시센터 등
사회혁신의 꿈을 함께 하는 많은 파트너기관이 참여함으로써, 사회혁신 기관들의 글로벌 협력 네트워킹의 좋은 기회가 되기도 했다.
APYE (Asia Pacific Youth Exchange) 세부목표
■ SDGs에 대한 청년들의 이해도를 높인다.
■ SDGs 지역사회와 세계에 확산시킨다.
■ SDGs 프로젝트와 활동을 위한 청년들의 능력을 기른다.
■ 지역을 지속가능한 방향으로 개발하고, 이에 청년들이 기여하도록 한다.
■ 일회성으로 그치는 단순 활동이 아닌 지속적인 개발활동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리더십 개발 훈련
현지 조사 방법 및 프로젝트 개발 방법을 가르쳐주는 2~3일 간의 훈련 기간
1. 자기성찰과 SDGs 이해
참가자들이 자신에 대해서 알아가고 평가를 할
시간을 충분히 제공함으로써
스스로의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게 한다.
UN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SDGs 달성에 있어
청년들의 참여와 리더십 발휘가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도록 한다.
2. 디자인적 사고의 발전
공감을 통해 ‘진짜 문제’를 발견하고
창의적으로 해결방안을 도출하는
Design Thinking 사고 방법을 내재화 한다.
설문방법, 프로젝트 구축방법, 정보분석법,
실행계획 작성법 등의 학습을 통해 청년들이
지역 공동체의 문제해결을 주도할 수 있도록
역량을 함양한다.
3. 팀빌딩과 네트워킹
관심 SDGs 주제별로 묶인 팀 활동을 통해
다양한 배경을 가진 청년들과 팀워크를
만들어 가는 기회를 제공한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청년 리더들이
지속 가능한 개발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지역사회 발전에 공헌할 수 있도록
네트워킹의 기회를 제공한다.
현지조사
SDGs에 기반하여 문제점을 해결할 정책, 프로젝트 등을 직접 구성하여 제안하는 기간
1. 현지 지역 공동체 경험
현지인과의 인터뷰와 관찰 조사, 홈스테이를
통해서 지역 공동체가 마주하고 있는
상황에 대해 직접적인 경험을 한다.
참가자들은 현장에서 리더십 트레이닝을 통해
학습한 방법론을 활용하여 직역 주민들의
진짜 문제는 무엇인지를 발견하고
근본적인 해결방안에 대해 고민한다.
2. SDGs의 필요성 체감 및 확산
현장에서 SDGs가 지역 공동체에 어떤
변화를 가지고 올 수 있는지 배우고
SDGs의 필요성을 체감한다.
참가자들은 현지인들과 인터뷰나
정부 관계자들과의 미팅에서 APYE와
SDGs에 대해서 설명하고 참여를 독려함으로써,
SDGs 교육과 확산에 기여하게 된다.
3. 지역문제해결 프로젝트 설계
참가들은 인터뷰와 수집된 정보를 활용하여
지역의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를 제시한다.
지역주민과 정부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팀별 솔루션을 발표하고, 실현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의견과 프로젝트 개선방안에 대한
자문을 받는다.
APYE Local Immersion (Ansan)
심포지엄
향후 프로젝트의 실질적인 실행을 고민하는 2일 간의 기간. 청년들의 목소리가 주인공이 되는 시간
1. 프로젝트 구체화 및 쇼케이스
참가자들은 ADB나 UNDP 본부로 모여
Local Immersion 기간 중 도출된
팀별솔루션 발표 준비를 한다.
최종 발표에 앞서 SDGs 프로젝트
쇼케이스를 개최하여 다른 팀 참가자나
국제기구 방문자, 지역 멘토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발표자료에 반영한다.
2. 최종 발표와 우수 프로젝트 선정
참가자들은 ADB, UNDP등의 국제기구와
UYA 그리고 지역 정부 및 지역 관계자들 앞에서
자신들의 솔루션을 발표한다.
프로젝트는 실제로 실행 가능성을
중심으로 재정확보방안, 실행 이후의 효과성,
지역 주민의 참여 가능성 등의 측면에서
종합적으로 평가된다.
3. APYE 이후에 대한 토론
심포지엄 동안 청년들이 국제 개발/지역
개발에서 어떤 활동을 할 수 있는지
알려주고 다음 단계를 준비하게 한다.
발표회를 통해 실행 가능한 솔루션으로
평가받은 프로젝트는 SDGs 실현에
청년들의 참여가 확대될 수 있도록
국제기구와 파트너 기관이 실행을 돕습니다.
17개국 청년들의 SDGs를 위한 아이디어 교류, <2019 APYE KOREA> DAY 5 SEOUL (성동구)
지난 22일부터 2019 APYE KOREA 서울 그룹은 프래밀리 팀과 성동구 팀으로 나뉘어져 활동했다.
23일 금요일 성동구 건강가족지원센터에서 성동구 팀의 APYE Korea 세션이 진행되었다. 이번 세션은 오전에 이루어진 다문화 가정 인터뷰와 오후에 이루어진 두 번째 모듈 세션으로 나누어 졌다. 6개의 팀은 각 팀당 배정된 다문화 가정 인터뷰 참가자와 건강가족지원센터의 직원 두 사람들을 인터뷰하였다. 인터뷰는 성동구 건강가정지원센터와 다문화도서관인 ‘작은 책마루’ 두 군데서 진행되었다.
▲ 학생들이 다문화 가정 인터뷰 참가자에게 질문을 하고 있다
인터뷰는 비교적 이전보다 심층적이고, 한 개인의 삶을 통찰하는 질문들이 이어졌다. 주로 다문화 가정 사람들이 한국에 살아가면서 어려웠던 점, 인상깊었던 점 등에 관한 질문들이 많았다. 참가자인 소희지 학생은 현 인터뷰는 문제를 바로 발견하기보다는 그들의 이야기를 듣고 전체적인 상황을 파악하려는 목적으로 진행되고 있다고 설명하였다. 이어 인터뷰의 소감에 대해 다문화 가정 사람들과 만날 기회가 없었는데, 추상적으로 보였던 문제들을 더 구체적으로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고 어려움을 직접적으로 들을 수 있어서 마음에 와 닿았다고 덧붙였다.▲ 건강가족지원센터 직원분들도 인터뷰에 함께 참여하였다.
외국인 참가자들은 한국에 거주하는, 자신과 같은 나라 사람들의 상황에 더 공감할 수 있다고 공통적으로 말하였다. Yillia (중국)는 여행으로는 알 수 없었던 한국과 중국의 차이점에 대해 더 잘 알 수 있었다고 하였고, Bill(필리핀)은 그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한국의 정치나 교통과 같은 좋은 점에 대해 알게 되었지만, 동시에 높은 언어장벽과 인종차별이 아직도 존재한다는 것을 깊이 깨닫게 되었다”고 언급했다.점심 식사가 끝난 후, Zahin Hussain 연구원의 지도 하에 두 번째 모듈 세션이 시작되었다. 연구원은 모듈 세션의 핵심인 ‘디자인 씽킹 (Design Thinking)에 대해 설명하였으며, 문제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가 필요하다는 것을 거듭 강조하였다. 설명이 끝난 후 학생들은 팀으로 인터뷰와 지역조사를 한 자료를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 나갔다. 이들은 각자 포스트잇, 칠판 등을 사용하며 끊임없이 토의하고, 아이디어를 구상하려고 노력했다.
▲참가자들이 자신들의 아이디어를 화이트보드에 구상하고 있다.
▲참가자들이 자신들의 의견을 토의하고 있다.
▲참가자들은 자신들의 아이디어를 각각의 포스트잇에 적기도 하였다.
한창 토의가 진행중이었을 때, 기관에서 준비한 간식이 제공되었다. 간식은 몽골 전통 고기만두인 ‘보쯔(Buuz)’와 베트남식 바게트 샌드위치인 ‘반미(Banhmi)’와 연유커피가 준비되었다. 참가자들은 자유롭게 오가며 간식을 먹고 담소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참가자들을 위한 맛있는 간식이 준비되었다.
▲참가자들이 간식을 먹으며 담소를 나누는 모습이다.
참가자들이 잠시 쉬는 틈을 타 퍼실리테이터 Trisha(필리핀)와 Dung(베트남)과 인터뷰를 진행했다. 퍼실리테이터의 준비과정에 관한 질문에 Trisha는 교육은 5월부터 9주간의 온라인 교육과 매주 회의 참석, 워크샵, 오리엔테이션 준비로 이루어져 있었고, 8월부터는 매주 3일 내지 4일 만났었다고 답했다. 두 사람은 이번 인터뷰 세션이 저번보다 더욱 원활하게 진행되었다고 말했는데, 로테이션 형식이 아닌 같은 언어를 쓸 수 있는 사람들을 고려하여 인터뷰 참가자들을 한 팀 당 고정적으로 배정하였다는 것이 그 이유였다. 마지막으로 그들은 퍼실리테이터로서 참가자들이 문제 해결에 집중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도와줄 것이라고 각오를 다졌다.두 번째 모듈 세션에서는 건강가족지원센터 직원들도 참여하여 학생들의 질문을 받아주고, 다문화 사람들이 겪는 문제점과 기관의 역할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해주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성동구경찰서에서 근무하시는 홍태식 경찰관님의 다문화 가정의 안전과 성동구경찰서의 역할에 대한 짧은 강연이 있었다.
▲건강가족지원센터의 직원들과 참가자들이 질문을 주고받고 있다.
▲성동구 경찰서에서 오신 홍태식 경찰관님이 강연을 하는 모습이다.
본 기획은 시리즈형식으로 업로드됩니다.The articles will be continued in a serial form
한양대학교 사회혁신센터 미디어 홍보단
심여은 kuremu101@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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