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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YE
(Asia Pacific Youth Exchange)
사회혁신 교류를 통한 성장, 아시아 태평양 청소년 교류 프로그램입니다.
아시아 태평양 청소년 교류

Changes the world

Asia Pacific Youth Exchange

APYE

2019 APYE KOREA 사진

APYE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 청년들과 함께 2015년 UN이 채택한 지속가능 발전목표(SDGs) 17가지의 달성과정과
지역개발 협력활동에 참여하는 프로그램으로 매년 방학기간동안 필리핀, 태국, 베트남, 한국에서 진행된다.

2018년 여름, 한양대학교가 UYA(Urban Youth Academy), ADB(Asian Development Bank),
UNDP(United Nations Development Programme)와 공동으로 2018 APYE Korea를 주최했다.

2018 APYE Korea는 “Social Venture for SDGs”라는 주제 하에 16개국 160명의 청년들이 참여하여
다문화가정의 교육격차, 쓰레기 재활용, 아이돌봄, 장애인 정보격차, 전통시장 침체 등
성동구가 해결하고자 하는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비즈니스 모델 도출을 목표로 2018년 8월 12일부터 20일까지 8박 9일간 진행되었다.

참가자들은 아시아태평양지역 청년들과 팀을 이뤄 우리 주변의 문제들에 공감하고 솔루션을 디자인하는 역량을 강화하는 Leadership Training,
문제의 현장에서 지역주민, 멘토와 함께 스스로 해결방안을 도출해 보는 Local Immersion과 각 팀의 발표를 듣고 토론하는 Symposium에 참여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국제사회 공동의 목표인 SDGs 달성에 어떻게 기여할 것인지에 대해 고민하게 되고, 글로벌 사회혁신 리더로서 한 단계 성장하게 된다.

행사의 마지막 날은 왕십리 광장에서 성동주민들에게 자신들이 도출한 해결방안을 설명하고, 참여를 호소하는 캠페인을 진행했다.

다문화가정과 교육의 인터뷰에 참여했던 베트남 이주여성의 가족이 왕십리 광장을 찾아
참가자들의 발표내용을 지지하고 응원하는 모습은 모두에게 잔잔한 감동을 주기도 했다.

한편 전통시장 활성화 그룹에서 뚝도시장을 연구한 Ttok Ttok 팀은 심포지움에서 뚝도시장의 시그니처 상품에 대한 기획과
마케팅 솔루션을 제안하여 우수아이디어로 선정되었고, 2학기에 진행된 소셜벤처 부트캠프를 통해 아이디어의 실행가능성을 높이는 과정을 거쳤으며
후속 프로젝트로 연계하여 실행을 준비하고 있다.

2018 APYE Korea는 160여 명이 함께 도출한 24개의 프로젝트 아이디어가 아니라, 세계에서 온 청년들이 짧은 시간이지만
함께 성동지역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서로를 이해하고 서로의 성장을 격려하는 감동을 나눌 수 있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상대를 이해하고 상대의 성장을 돕는 리더라야 세상을 바꾸는 체인지메이커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편 2018 APYE Korea는 아시아태평양지역 청년들의 성장을 돕는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 했을 뿐만 아니라
LINC+사업단, 국제처, 아태지역연구센터, ERICA캠퍼스 사회봉사단, 성동구청, 성동청년지원센터, 필리핀 부통령실,
SK행복나눔재단, 영국문화원, CSR포럼, 성동구다문화가족지원센터, 서울새활용 플라자, 친해교육사회적협동조합, 성동장애인종합복지관, 성동상생도시센터 등
사회혁신의 꿈을 함께 하는 많은 파트너기관이 참여함으로써, 사회혁신 기관들의 글로벌 협력 네트워킹의 좋은 기회가 되기도 했다.

APYE (Asia Pacific Youth Exchange) 세부목표

■ SDGs에 대한 청년들의 이해도를 높인다.
■ SDGs 지역사회와 세계에 확산시킨다.
■ SDGs 프로젝트와 활동을 위한 청년들의 능력을 기른다.
■ 지역을 지속가능한 방향으로 개발하고, 이에 청년들이 기여하도록 한다.
■ 일회성으로 그치는 단순 활동이 아닌 지속적인 개발활동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APYE Leadership Traning

리더십 개발 훈련

청년들에게 SDGs와 국제/지역 개발 협력에서의 청년들의 중요성을 알려주고
현지 조사 방법 및 프로젝트 개발 방법을 가르쳐주는 2~3일 간의 훈련 기간

1. 자기성찰과 SDGs 이해

참가자들이 자신에 대해서 알아가고 평가를 할
시간을 충분히 제공함으로써
스스로의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게 한다.

UN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SDGs 달성에 있어
청년들의 참여와 리더십 발휘가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도록 한다.

2. 디자인적 사고의 발전

공감을 통해 ‘진짜 문제’를 발견하고
창의적으로 해결방안을 도출하는
Design Thinking 사고 방법을 내재화 한다.

설문방법, 프로젝트 구축방법, 정보분석법,
실행계획 작성법 등의 학습을 통해 청년들이
지역 공동체의 문제해결을 주도할 수 있도록
역량을 함양한다.

3. 팀빌딩과 네트워킹

관심 SDGs 주제별로 묶인 팀 활동을 통해
다양한 배경을 가진 청년들과 팀워크를
만들어 가는 기회를 제공한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청년 리더들이
지속 가능한 개발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지역사회 발전에 공헌할 수 있도록
네트워킹의 기회를 제공한다.

Orientation & Get to Know
Opening Ceremony
Leadership Development Training – Workshop : SDGs in Action
Leadership Development Training – Team Building Activities
APYE Local Immersion

현지조사

현지 지역 공동체에 일주일의 기간 동안 현지인들과 함께 하면서 현지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SDGs에 기반하여 문제점을 해결할 정책, 프로젝트 등을 직접 구성하여 제안하는 기간

1. 현지 지역 공동체 경험

현지인과의 인터뷰와 관찰 조사, 홈스테이를
통해서 지역 공동체가 마주하고 있는
상황에 대해 직접적인 경험을 한다.

참가자들은 현장에서 리더십 트레이닝을 통해
학습한 방법론을 활용하여 직역 주민들의
진짜 문제는 무엇인지를 발견하고
근본적인 해결방안에 대해 고민한다.

2. SDGs의 필요성 체감 및 확산

현장에서 SDGs가 지역 공동체에 어떤
변화를 가지고 올 수 있는지 배우고
SDGs의 필요성을 체감한다.

참가자들은 현지인들과 인터뷰나
정부 관계자들과의 미팅에서 APYE와
SDGs에 대해서 설명하고 참여를 독려함으로써,
SDGs 교육과 확산에 기여하게 된다.

3. 지역문제해결 프로젝트 설계

참가들은 인터뷰와 수집된 정보를 활용하여
지역의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를 제시한다.

지역주민과 정부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팀별 솔루션을 발표하고, 실현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의견과 프로젝트 개선방안에 대한
자문을 받는다.

APYE Local Immersion (Seoul)
APYE Local Immersion (Seoul MFC)
APYE Local Immersion (Ansan)
APYE Local Immersion (Dae-gu)

APYE Local Immersion (Ansan)

APYE Local Immersion (Seoul MFC)
APYE Symposium

심포지엄

참가자들이 직접 조사하고 준비한 프로젝트를 전문가들과 지역관계자들에게 발표를 하고 이에 대한 피드백을 받고
향후 프로젝트의 실질적인 실행을 고민하는 2일 간의 기간. 청년들의 목소리가 주인공이 되는 시간

1. 프로젝트 구체화 및 쇼케이스

참가자들은 ADB나 UNDP 본부로 모여
Local Immersion 기간 중 도출된
팀별솔루션 발표 준비를 한다.

최종 발표에 앞서 SDGs 프로젝트
쇼케이스를 개최하여 다른 팀 참가자나
국제기구 방문자, 지역 멘토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발표자료에 반영한다.

2. 최종 발표와 우수 프로젝트 선정

참가자들은 ADB, UNDP등의 국제기구와
UYA 그리고 지역 정부 및 지역 관계자들 앞에서
자신들의 솔루션을 발표한다.

프로젝트는 실제로 실행 가능성을
중심으로 재정확보방안, 실행 이후의 효과성,
지역 주민의 참여 가능성 등의 측면에서
종합적으로 평가된다.

3. APYE 이후에 대한 토론

심포지엄 동안 청년들이 국제 개발/지역
개발에서 어떤 활동을 할 수 있는지
알려주고 다음 단계를 준비하게 한다.

발표회를 통해 실행 가능한 솔루션으로
평가받은 프로젝트는 SDGs 실현에
청년들의 참여가 확대될 수 있도록
국제기구와 파트너 기관이 실행을 돕습니다.

APYE Symposium
Showcase
Showcase
Closing Ceremony
2020 APYE Online & GSIIC (2020.07.27 ~ 08.28)
2019 APYE KOREA VIDEO
APYE KOREA News

17개국 청년들의 SDGs를 위한 아이디어 교류, <2019 APYE KOREA> DAY 0

작성자
정민채
작성일
2019-09-03 23:25
조회
765
지난 8월 18일 일요일 저녁에 찾은 한양대학교 ERICA 캠퍼스에는 방학 중임에도 불구하고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눈에 띄었다. 동남아시아계 사람들은 물론이고 중동아시아계 사람들도 볼 수 있었으며 종종 흑인과 백인도 있었다. 각자 너무나 다른 모습들을 하고 있는 이 사람들은 모두 커다란 캐리어를 들고 ERICA캠퍼스의 기숙사 건물인 창의인재관으로 모이고 있었다. 그들은 바로 SDGs 달성을 위해 다양한 국적의 사람들이 함께 이야기하고 고민하는 플랫폼인 APYE (Asia – Pacific Youth Exchange)의 참가자들이었다.

이날 창의인재관에서 2019 APYE KOREA의 오리엔테이션이 있었다. 지난 1월에 있었던 APYE THAILAND에 이어 이번에 한국에서 진행되는 APYE는 한양대학교 사회혁신센터를 필두로 대학생 코디네이터 및 퍼실리테이터들로 이루어진 스태프들이 전반적인 진행을 담당한다. APYE에 참여하는 모든 참가자들은 오후 6시경 창의인재관 지하 강당에서 모두 등록 절차를 마쳤다.

[caption id="" align="aligncenter" width="500"] ▲ 한양대학교 ERICA 캠퍼스 창의인재원에서 APYE KOREA의 오리엔테이션이 열렸다[/caption]

오리엔테이션은 코디네이터와 퍼실리테이터들의 참가자 환영식으로 시작되었다. 관계자 및 스태프들의 소개 뒤에는 Zahin Hussain 연구원의 SDGs강연이 이어졌다. 곧 참가자들과 퍼실리테이터들의 ice-breaking이 있었고 프로그램 진행 간 주의사항 및 안내사항 등으로 오리엔테이션은 마무리되었다.

[caption id="" align="aligncenter" width="500"] ▲ 스태프들의 열렬한 환영을 받는 한 참가자의 모습이다[/caption]



오리엔테이션에서 참가자들에게 안내된 간략한 일정은 다음과 같다. 참가자들은 화요일까지 ERICA 캠퍼스에서 리더십 트레이닝(LDT)을 진행한 뒤 수요일부터 각자 배정된 지역으로 각각 이동하여 일요일까지 로컬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다.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지역은 총 3곳으로 서울(한양대학교), 안산(한양대학교 ERICA캠퍼스), 대구(계명대학교)이다. 이번 APYE KOREA는 “다문화주의(Multiculturalism)”를 주요 쟁점으로 선정하였다. 이러한 핵심 쟁점 하에 참가자들은 다문화주의에 따른 여러 문제점들을 해결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사업 모델을 구축하는 것을 최종 목표로 한다.

이날은 참가자들끼리 서로 첫 만남을 가지는 자리여서인지 어색하고 얼떨떨한 모습을 보이는 이가 많았다. 그러나 스태프들의 열렬한 환영식 후 ice-breaking시간까지 거치며 분위기는 활기찬 에너지로 가득 찼다. 스태프들은 모두 한 마음이 되어 단합된 모습을 보여주었으며 머뭇거리는 참가자들에게 적극적으로 다가가 먼저 말을 걸고 따듯하게 대해주었다. 특히 ice-breaking 시간에는 퍼실리테이터들을 중심으로 나이와 성별, 국적을 불문하고 많은 사람들이 소란스러울 정도로 함께 대화를 나누었다.



[caption id="" align="aligncenter" width="500"] ▲ 퍼실리테이터들은 참가자들의 긴장을 풀어주려 적극적으로 노력했다[/caption]

오리엔테이션이 끝난 뒤 한 참가자와 짧은 인터뷰를 가졌다. Naw Moo Kho Paw(미얀마)는 지난 1월에 태국에서 있었던 APYE THAILAND에 참가한 경험이 있다고 밝혔다. 그 때 진행했던 프로젝트가 상을 받게 되면서 이번 APYE KOREA에는 학교로부터 전액 장학금을 받고 참여하게 되었다고 한다. APYE에 다시 참가하게 된 이유에 대해서는 이번 프로그램의 대주제가 자신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다문화주의라는 점과, 빠른 발전을 이룬 한국에 대한 호기심 때문이라고 답했다. 그녀는 점차 다문화화 되어가는 한국의 모습을 통해 미얀마의 발전된 미래를 준비하고 싶다고 말했다. 그리고 그녀는 17개의 SDGs 중 “건실한 인프라 구축, 산업화와 혁신”, “불평등 감소” 와 “성 평등” 이 3가지에 가장 관심이 많다고 말했다. 한국의 도시 발전 역사를 보고 아직 개발도상국인 미얀마의 성장 잠재력을 끌어올리고, 여러 종류의 불평등을 해소함으로써 세상을 더욱 나은 곳으로 만들기 위한 방법을 찾길 바란다는 것이 그 이유였다. 월요일부터 있을 본격적인 프로그램들이 앞으로 어떻게 진행될 지 기대하게 만드는 그녀의 답변이었다.

[caption id="" align="aligncenter" width="500"] ▲ 자신을 Moo라고 소개한 그녀는 사회혁신을 통해 더 좋은 세상을 만들 수 있길 꿈꾼다[/caption]



본 기획은 시리즈형식으로 업로드됩니다.

The articles will be continued in a serial form

English version

On August 18th Sunday, despite the summer holidays a lot of people were seen in Hanyang University ERICA campus in the evening. Aside from southeast Asians, there were also middle east Asians as well as some black and white people. People with different appearances were all holding their big carriers and were heading to “창의인재관”, the dormitory building of ERICA campus. They were all participants of APYE, which was a platform for people from different nations to discuss achieving SDGs. 

The orientation for 2019 APYE Korea was opened in 창의인재관 today. APYE Korea, proceeding after the APYE Thailand happened in January, is mostly led by university student coordinators and facilitators with its base in Hanyang university social innovation center. All Participants of APYE completed their registration at 6pm at the underground auditorium of 창의인재교육관.

The orientation started with the welcoming remarks of the coordinators and the facilitators. After the introduction of staffs and the people concerned it was proceeded by an SDG lecture by coordinator Zahin Hussain. The orientation was finished with the ice-breaking event with the participants and the facilitators along with informing precautions and notices about the program.

The schedule for the participants is as follows: Participants partake in a Leadership training (LDT) in ERICA campus until Tuesday and join the local programs after moving to their assigned areas from Wednesday until Sunday. There are 3 areas where the program takes place; Seoul (Hanyang university), Ansan (Hanyang university Erica campus), and Daegu (Kyemyung university). This APYE Korea has selected “multiculturalism” as part of the main topic. Under this fundamental issue, participants are made to establish a business model as their final objective.

This day a lot of participants were shown to have awkwardness and nervousness since it was the first day of meeting each other. However, the atmosphere became energetic after the staff’s warmhearted greetings and ice-breaking games. All the staffs had a sense of unity with shared minds and actively reached out and showed their warm kindness to the hesitating participants. In the ice-breaking session. with the facilitators being the center, many people were vibrantly chatting with each other regardless of age, gender and nationality.

After the orientation, an interview was conducted with a participant. Interviewee Naw Moo Kho Paw (Myanmar) stated that she already had participated in APYE THAILAND in January. She added the fact that she joined this program with a full scholarship provided by the school as the project that she proceeded in the previous APYE had been awarded. In response to why she rejoined APYE KOREA was that the main issue of this program is multiculturalism which she is interested, and the curiosity behind the rapid development of Korea. She insisted that she would like to prepare for the future of Myanmar by seeing the multiculturalization of Korea, and her interests in SDGs were “Industry innovation and infrastructure,” “reducing poverty” and “gender equality”. The reason for her interests was to seek ways of making a better world by mitigating different kinds of inequality. It was an anticipating response of how the actual program, starting from Monday, would be carried out.

 

한양대학교 사회혁신센터 미디어 홍보단

정민채 mijijuso84@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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